與野 가릴 것 없이 ‘집중포화’ 받는 이재명‥'무료변론-보은인사' 등 네거티브 무대응 ‘논란’

與野 가릴 것 없이 ‘집중포화’ 받는 이재명‥'무료변론-보은인사' 등 네거티브 무대응 ‘논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8.30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야 할 것 없이 ‘네거티브 공습’을 받고 있다.

그간 더불어민주당 내 경선이 진행되면서 검증 국면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다가 이후 네거티브 국면에 대해 대응하던 차원에서 다시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낙연 전 후보와 경쟁 국면에서 서로 ‘금도’를 넘어섰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부터다.

이에 여야 할 것 없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대한 의혹 등을 제기하는 분위기다. 여권에서는 이재명 후보에 대한 리스크가 커지면 커질수록 다른 후보가 지지율을 가져올 수 있고 야권에서는 대선후보의 ‘선명성’이 강조되면서 야권 후보의 입지가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후보는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포한 혐의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에 상고심을 준비하면서 꾸린 변호인단 중 일부가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사진)는 30일 인사청문회에서 “별로 한 일이 없어 돈 받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송 후보자는 “수임료가 100만원 이상이건 이하건 관계없이 청탁금지법에서 주지하는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청탁금지법의 기본적인 전제는 직무 관련성인데 이는 직무 관련성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 쪽에서 보면 (당시 변론이) 금액을 얘기하거나 꺼내기 어려운 종류였다”며 “제 쪽에서는 거의 탄원서에 연명해서 내는 성격이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재명 캠프측은 송 후보자가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린 것은 관행에 따른 것이고, 대납 의혹은 ‘허위 사실’이라며 명확히 선을 그었다.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수임료) 대납 사실은 없고 명백한 허위”라며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선배 변호사들이 이 사건 관련해서 이 지사를 지지한다는 의미로 이름을 올린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변 출신이기도 한 박 의원은 “민변에는 공익적 부분과 관련된 사안으로 수사·재판을 받을 경우 지지한다는 의미에서 변호인 이름을 올리는 관행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낙연 전 대표는 30일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료변론 의혹과 관련해 “당원 지지자를 비롯한 상당수 국민들께서 걱정을 하시게 됐으니까 그것을 설명해서 클리어할 필요가 있다”며 당 차원의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등 공격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앞서 황교익씨 맛 칼럼니스트를 경기관광공사에 내정하면서 ‘보은인사’ 논란이 이는 등 곳곳에서 공방이 이어지는 형국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