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최정우 회장, 아슬아슬한 연임…정치권 압박 영향?

포스코 최정우 회장, 아슬아슬한 연임…정치권 압박 영향?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1.03.10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전 대표까지 나서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시행하라” 요구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연임을 꿈꾸고 있는 포스코 최정우 회장이 연이은 이슈들로 인해서 발목이 잡힌 가운데, 국민연금까지 연임에 대해서 ‘중립’ 의사를 밝혔다. 이에 업계에서는 최 회장의 이번 연임이 가시밭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9일 국민연금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제7차 전문위원회를 열고 오는 12일 포스코의 주주총회에서 다뤄질 이사 선임, 정관 일부 변경 안건 등에 대해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했다. 그 결과 위원회는 최 회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에 대해서 중립의로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2018년 포스코에 취임한 최 회장은 연임을 도전한다는 계획이었다. 때문에 최 회장의 연임에 비상등이 켜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국민연금은 포스코 지분 11.17%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주주이기 때문이다.

‘중립’ 의견이 나오게 된 데에는 최 회장의 연임을 놓고 찬반 의견이 갈렸기 때문이다. 찬성 측에는 “수탁자 책임 활동에 관한 지침”에 따라 반대 사유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반대 측은 최근 산업 재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기업가치 훼손에 대한 감시 의무를 소활한 책임이 있다면서 반대했다.

이와 관련해서 위원회는 “신중한 논의 끝에 지침에서 규정하는 명확한 반대 사유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산업재해에 대해 최고경영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관련 법 제정 등을 고려해 찬성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중립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위원회는 최 회장 외에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서는 찬성했다.

또한 위원회는 “유영숙 사외이사 후보에 대해서는 공동대표·이사장으로 재임했던 기후변화센터에 대한 포스코 기부액은 크지 않으나, 이해 상충의 우려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는 소수 의견이 존재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위원회는 이사 보수 한동 승인과 관련해서는 보상 수준을 결정하는 데 있어 경영 성과와의 연계성에 대한 회사 측의 소명이 부족하다고 판단하고,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정치권에 계속되는 질타 

업계에서는 최 회장의 연임에 발목을 잡는 것이 지난 2018년 이후 발생한 산재사고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금속노조 등에 따르면 지난 2018년 최 회장의 연임 이후 약 3년 동안 포스코에는 155건의 사고가 있었다. 이로 인해서 2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잦은 산재사고로 인해서 정치권의 질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산재 청문회에 이어 3일 국회에서는 강은미 정의당 국회의원을 비롯해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재로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라는 내용의 토론회가 진행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강은미 의원은 “최정우 회장은 겨우 출석한 청문회에서도 포스코에서 수없이 죽어간 많은 노동자와 고통 받고 있는 주민, 직원들에 대한 영혼없는 사과 등 무능력, 무책임으로 무기력하게 대응했다”면서 “더 이상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기업을 배불리는 상황을 멈춰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노웅래 의원은 “포스코는 선조들이 목숨을 바쳐서 만든 회사”라며 “작금의 포스코는 국민기업으로서 사횢거 책임은 고사하고 오히려 노동자들의 목숨을 하찮게 여기며 기업윤리를 완전히 저버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여기에 더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역시도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을 압박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 전 대표의 압박으로 인해서 국민연금이 연임에 대해서 ‘중립’의견을 내놓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당시 이낙연 전 대표는 “포스코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은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기업이 되도록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대로 시행해 줄 것을 요구한다”면서 “세계적 철강기업 포스코에서 산업재해 사고가 반복되는데도 포스코는 안전조치를 취하기는커녕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