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기업은 ESG 경영도 더 잘한다”

소비자원,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기업은 ESG 경영도 더 잘한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07 16: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해 ESG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기업이 ESG 경영을 더 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2020년 연도별 CCM 인증 기업 자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등급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7일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인증제도는 소비자기본법에 의거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원은 ESG 등급 자료가 확보 가능한 CCM 인증기업(공공기관 제외)과 CCM 미인증기업 총 66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했다.

기준연도 전·후 3년 동안의 CCM 인증기업과 CCM 미인증기업의 ESG 수준을 분석한 결과, CCM 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3년간의 ESG 평균 점수(3.579점)가 이전 3년간의 평균 점수(3.429점)에 비해 4.37%(0.150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CCM 미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전·후 3년 동안의 ESG 평균 점수가 3.436점에서 3.407점으로 0.84%(0.029점) 낮아졌고, 기준연도 이후 CCM 인증기업과 CCM 미인증기업의 ESG 수준 차이는 점차 확대됐다.

ESG의 세부 영역인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로 나눠 살펴보면, CCM 인증기업은 기준연도 이후 사회(S) 부문의 평균 점수가 8.72%(0.311점) 상승해 환경(E)과 지배구조(G) 부문보다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컸다.

CCM 인증기업이 CCM 미인증기업에 비해 사회(S) 부문 점수의 증가율이 4.74%p(CCM 인증기업 8.72%, CCM 미인증기업 3.98%) 높은 것으로 나타나, ESG의 사회(S) 부문 성과와 CCM 인증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소비자원은 CCM 인증기업이 미인증기업보다 ESG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CCM 인증의 정책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알림으로써 다양한 기업의 참여와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을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의 소비자중심경영 활성화를 위해 ESG 평가지표와 연계할 수 있도록 CCM 인증지표를 고도화하기 위한 컨설팅을 진행 중이며, 향후 ESG 평가기관과 정부 부처와의 협력을 통해 ESG의 사회(S) 부문에 CCM 인증의 배점을 확대하고, 신규 ESG 평가지표나 가이드라인 마련 시 CCM 인증 여부가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