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더우면 훈련 조정·취소 해도 돼”…국방부 상부 지침 하달

軍 “더우면 훈련 조정·취소 해도 돼”…국방부 상부 지침 하달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7.29 15: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전국적으로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국방부가 각 군의 작전이나 훈련 등을 조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게 허용했다.

국방부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폭염 관련 국방부 대응지침'을 합참과 각 군, 전 국방부 직할부대와 기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각 부대는 무더위로 환자가 집중 발생하는 낮 시간대의 활동을 자제하고 새벽과 야간 시간을 이용해 일과를 진행할수 있게 됐다.

작전과 교육훈련, 부대활동은 실시 전에 안전성 평가를 통해 조정가능하고, 심지어 취소도 가능하다.

국방부는 훈련 실시 중에도 실시간 현장의 온도를 고려해 과감한 일정 조정을 허용한다는 것.

이 밖에 야외 활동 시 더위피해 방지대책과 응급처치 및 후송대책을 미리 마련하도록 하고, 최소 2시간 단위로 장병 서로 건강 상태를 확인해 예방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이는 폭염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장병들의 안정적인 부대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이며, 이에 훈련을 비롯한 각 군의 야외활동이 줄거나 연기될 전망이다.

실제 육군은 이날부터 다음달 1일까지 장병 3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강원도 홍천에서 진행하는 과학화 전투훈련(KCTC) 기간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훈련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육군 관계자는 "야외 기동 훈련 중에는 온열 사고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도록 했다"며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작전적 중지로 전투휴식을 부여하는 등 과감하게 일정을 조정해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