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감찰부, 尹 장모대응문건 의혹 수사 중 ‘공수처’ 하청감찰 ‘지적’

대검 감찰부, 尹 장모대응문건 의혹 수사 중 ‘공수처’ 하청감찰 ‘지적’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1.08 16: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검 대변인이 쓰던 공용 휴대전화를 최근 대검 감찰부가 임의제출 받아 포렌식했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하청감찰’ 등의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감찰부는 ‘고발사주’ 및 ‘장모 대응 문건’ 의혹과 관련 감찰 목적으로 포렌식을 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앞서 대검 감찰부가 임의제출 형식으로 공용폰을 확보한 것은 지난달 29일이다. 이 포렌식 자료는 5일 대검을 압수수색한 공수처로 넘어갔다.

현재 대검 감찰부는 윤석열 검찰총장 재직 당시 측근들이 야당에 정치인 등에 대한 고발을 배후 조종했다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을 감찰중이다.

또한 윤 총장이 재직 당시 대검에 장모 사건 변호를 위한 대응 문건을 작성하게 했다는 ‘장모 대응 문건’ 사건도 규명하고 있는데 공수처가 일주일만에 압수수색 형식으로 자료를 가져갔다는 점에서 사실상 공수처의 ‘하청 감찰’, ‘주문형 감찰’ 지적이 나오는 것이다.

법조계 등에서는 공수처가 개별 영장을 발부받아 대변인 휴대전화를 압수하지 않고, 대검 감찰부의 감찰 자료를 확보한다는 명목으로 대검이 포렌식 해놓은 자료를 우회해서 확보하는 방법을 썼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7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검찰총장 재직 때 대검 대변인이었던 권순정 부산지검 서부지청장은 대검 감찰부의 대변인 공용폰 압수 논란과 관련해 “언론과의 관계 전반을 사찰하려고 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자초하는 상황”이라며 납득할만한 설명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공용폰은 서인선 현 대검 대변인과 이창수·권순정 전 대변인이 사용했다. 서 대변인은 올해 9월까지 이 휴대전화를 사용하다 새 기기를 구매한 뒤 공기계 상태로 보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연합뉴스>에 따르면 권 전 대변인은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장이 전달된 작년 4월 3일 하루 전날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한동훈 검사장 등과 수십차례 카카오톡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공수처는 “특정 시점 이후부터의 감찰 자료 일체를 청구해 영장을 발부받았고, 대검 감찰부가 영장에 따라 넘겨주는 것을 받아왔을 뿐”이라며 자료 확보가 적법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검 내부 상황을 알 수도, 알 필요도 없다”며 “대검 감찰부와 사전 협의해 넘겨받았을 것이란 보도는 근거 없는 억측”이라고 밝혔다.

대검 감찰부 역시 “(대변인 교체 때 휴대전화가 초기화돼 포렌식에서) 아무런 정보도 복원할 수 없었다”는 입장이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