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과세수 오류 두고 ‘난타전’‥민주당, “기재부 새정부 진상품” VS 국민의힘 “文 정부 과오”

초과세수 오류 두고 ‘난타전’‥민주당, “기재부 새정부 진상품” VS 국민의힘 “文 정부 과오”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20 16: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기획재정부가 추산한 53조원 규모의 초과 세수와 관련 여야 난타전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최근 59조4천억원(지방이전 재원 포함) 상당의 추경안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53조3천억원의 초과세수를 반영한 세입 경정을 진행했다. 세입 경정은 당초 예산 편성 당시 예상한 국세수입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될 때 세입 전망치를 수정하는 조치다.

앞서 기획재정부는 지난해 11월 초과세수 전망치가 19조원이라는 사실을 여당과 청와대에 보고하고도 언론에는 ‘10조원대’라고 얼버무린 사실이 들통나 기본적인 신뢰성을 의심받기도 했다.

당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차 추가경정예산 대비 19조원의 초과 세수가 발생한 데 대해 “세수 추계 오차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정부의 고의성을 언급한 것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지난 3월 열린 납세자의 날 정부 포상에서 홍 전 부총리는 “지난해 세수 예측을 정확히 하지 못해 큰 폭의 초과세수가 발생한 점에 대해 아쉽게 생각하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올해 또 다시 53조의 초과세수가 나온 것이다. 특히 법인세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올해 국세수입 중 법인세수만 10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세는 전체 국세수입의 4분위 1을 넘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반도체 산업 호황 등 기업 실적이 개선되면서 올해 1분기(1~3월) 법인세가 지난해보다 10조원 넘게 더 걷힌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여야간 난타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17일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서 드러난 세수(稅收) 추계 오류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새 정부에 진상품 바치듯이 국민 세금을 속였다. ‘재정 쿠데타’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 세금을 개인 호주머니 돈처럼 인심 쓰고 아꼈다가 새 정부에 아부하고 이런 사람들이 우리 정부 중심에 있으면 다음 정부 바뀔 때 또 마찬가지다. 이런 사람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19일 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초과 세수는 단순한 오류나 실수가 아니라 기획재정부 관료들의 의도적인 행위로 ‘재정 쿠데타’가 아닌지 명명백백하게 조사하길 바란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병덕 의원만 참석했으나 양이원영 강민정 이탄희 이수진(비례) 등 같은 당 의원들이 기자회견문에 이름을 같이 올렸다.

반면 국민의힘에서는 전 정부의 ‘과오’라고 비판하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도 “초과 세수가 정확한가, 지난 정부가 보여주지 않은 걸 갑자기 꺼내서 하지 않았나 하는 우려가 있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지난 12일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초과세수 오차는 지난 5년간 문재인 정부에서 거의 해마다 문제가 됐고 지난해에는 무려 61조 원의 초과세수가 발생했다”며 “올해의 세입예산 편성 역시 문재인 정부가 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