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편찬원, '근현대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 발간

서울역사편찬원, '근현대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 발간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7.09 16: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시대 서울의 공공의료역사 발자취 조명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서울역사편찬원은 지난달 30일 서울역사중점연구 제11권 '근현대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을 발간했다.

서울역사편찬원은 지난 2016년부터 서울 역사의 미개척 및 취약 분야 연구를 장려하고자, '서울역사중점연구' 시리즈를 기획하고 편찬했다. '근현대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도 해당 시리즈의 제11권으로 발간된 것이다.

총 7편의 서울 공공의료 관련 연구논문이 수록됐으며, 이 논문들은 20세기 들어 본격적으로 구축된 한국의 공공의료의 형성 과정을 서울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조명하였다.

 

특히 위생·방역·보건 등 공공의료의 문제는 한국사회의 탈식민·분단·냉전 등의 문제와 함께 연동되었고, 서울은 행정과 의료 서비스의 중심지로서 한국의 공공의료를 주도했다.

 

먼저 장원아 서울대 강사는 ‘일제강점기 경성 의료인 단체의 결성과 활동’을 통해서 식민도시 경성의 조선인 의사들이 활동한 상황을 살펴보았다.

장 강사는 조선인 의사들이 서양의학에 기반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위생 지식 보급을 위한 위생 강연, 경성부의 방역 활동 참여 등을 통하여 공익을 목표로도 활동하기도 했음을 밝혔다.

김영수 연세대 연구교수의 '1930년대 경성부의 위생시설과 그 평가'에서는 경성의 전염병 발생에 대응한 경성부의 위생사업 전환과 그것에 대한 의료계·위생 관료들의 평가를 다뤘다.

김진혁 연세대 연구원의 '광복 이후 서울대학 의학부·경성의학전문학교 통합 과정과 의미’에서는 두 학교의 통합 과정을 통해서 공공의료 확보를 위한 의료 인력 문제와 그 해결의 과정을 살펴봤다.

광복 이후 서울대 의학부와 경성의전 통합은 그간 좌우 이념 대립 혹은 국립대학교설립안의 수립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의료 인력 확보를 위한 의료 교육기관의 재편이라는 맥락에서 접근하였다.

 

▲ 한성의사회 기념 촬영 (1933년) / 서울시 제공

정무용 명지대 객원교수의 ‘미군정기 보건후생부의 활동과 서울의 공중보건’에서는 광복 이후 공중보건을 담당한 미군정 보건 당국의 활동을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조명하였다. 보건 후생국은 미군정 설치 직후 가장 먼저 개편돼 설치된 부서였다. 

 

이동원 서울대 교수의 '1950년대 유엔 및 유엔군 기구의 활동과 서울의 보건행정 변화'에서는 서울의 보건행정 변화를 ▲미군정기  정부 수립 및 6·25전쟁기 휴전 이후 시기로 나눠 시기별로 살펴봤다.

 

 

1950년대에 '의료의 사회화'를 지향하며 서울에 국립중앙의료원이 설립되고 서울에 집중된 의료 인력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관리 등이 이뤄졌다. 이때의 경험은 이후 보건 의료 인력의 확대와 학문으로서의 보건학 발전을 견인했다.

한봉석 이화여대 연구교수의 ‘1950~1960년 서울의 공중보건과 외국민간원조단체의 역할’에서는 결핵 치료사업의 사례를 통해서 1950~1960년대 공중보건과 사회복지 분야의 외국 원조의 실태를 다뤘다.

 

 

조민지 서울대 강사의 1960~1970년대 서울시 공중보건 정책과 간호 인력'에서는 1960~1970년대 서울시를 중심으로 간호 인력 수급문제를 살펴봤다.

본 연구에서는 열악한 노동조건, 의료계 내부의 차별과 갈등 속에서도 공공기관에 배치된 간호·보조 인력이 결핵 관리, 가족계획 정책, 유행성 전염병 관리 등 서울 시내 공공의료 사업에서 대민업무의 주축을 담당하였음을 주목하였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근현대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은 '서울책방'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서울 소재 공공도서관과 서울역사편찬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자책으로도 열람 가능하다.

이상배 서울역사편찬원장은 "본 연구서의 발간으로 한국 의료 행정·서비스의 중심인 서울의 공공의료 형성 과정을 주목하는 계기가 되고, 향후 후속연구가 이어지며 2천년 서울 역사의 체계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좋은 '서울역사중점연구' 시리즈를 발간하도록 많은 연구자와 시민들의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 서울시]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