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전국 군 단위 ‘최고’

음성군,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전국 군 단위 ‘최고’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2.01.18 15: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등급인 S등급 달성...전국 지자체 중 군 단위 유일, 청렴문화 조성...신뢰받는 행정 지속 추진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음성군이 ‘2021년 지방자치단체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에서 전국 군 단위 지자체 중 유일하게 기관 표창을 받았다.

 

‘자율적 내부통제’는 공직자의 업무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행정 오류나 비리를 사전에 방지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제도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내부통제 운영기반 마련(25점), 내부통제활동(75점) 등 2개 분야 5개 부문 15개 평가지표와 내부통제 활성화 가점 항목으로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군은 각종 행정정보시스템을 모니터링하는 ‘청백-e시스템’, 복지·건축·인허가‧보건 분야 등 업무담당자가 스스로를 사전 점검하는 ‘자가진단제도’, 직원의 윤리의식 향상을 위한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등 세부 평가지표에서 고루 우수한 점수를 받아 평가점수 100점 만점에 가산점 2점을 더해 총 102점을 기록하며 최상위인 S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은 지자체는 16개로, 그 중 7곳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음성군은 도내에서도 유일할 뿐만 아니라 자율적 내부통제 운영 제도시행 이래 처음으로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군은 그동안 부패 방지와 청렴도 향상에 온 힘을 쏟아 공직자 청렴 교육 실시, 청렴 자가학습 프로그램 이수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왔다.

 

주기적 청렴 문자 발송, 갑질 근절 등 자발적인 청렴 인식 제고에 노력을 기울였고 특히, 비리 개연성이 있는 업무를 포함해 자치사무 전반으로 자기진단 항목을 확대하는 등 예방 행정을 집중·강화해 성숙하고 공정한 지방자치를 구현했다는 평이다.

 

한편, 음성군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1년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2등급으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민원서비스 고충민원처리 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청렴하고 신뢰받는 공직문화 실현에 앞장서 왔다.

 

이창현 기획감사실장은 “이번 성과는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직원들 스스로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신뢰받는 공직문화 실현에 앞장서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공직 윤리관과 도덕성 함양으로 공직자가 참여하는 청렴문화를 조성해 군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