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유사품 등장?…국민의힘 “평택 현덕지구, 이재명 취임 후 ‘민간→민관합동’ 변경”

대장동 유사품 등장?…국민의힘 “평택 현덕지구, 이재명 취임 후 ‘민간→민관합동’ 변경”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0.08 15: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경기도 평택 현덕지구 개발사업이 대장동 개발사업과 유사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8일 “성남 일대에서 진행된 대규모 개발사업의 전수조사는 물론, 이재명 경기도지사 취임 이후 개발방식이 변경된 각종 부동산 개발사업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사업과 유사한 평택 현덕지구가 등장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에 따르면, 평택 현덕지구는 당초 민간개발로 추진됐으나 이재명 지시가 경기도지사로 선출된 직후 민관 합작개발로 변경됐다고 한다.

현덕지구 개발사업 지분 구성은 ▶경기주택도시공사 30%+1주 ▶평택도시공사 20% ▶대구은행 컨소시엄 50%-1주이고,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를 설립해 추진한다는 점에서 대장동 개발사업과 유사하다.

아울러 경기도청에 현덕지구 사업에 대한 민간사업자 초과이익 환수 방안 자료를 요청했으나 경기도가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현덕지구 사업에도 민간사업자의 초과이익을 환수하는 장치가 없다면 이 역시도 대장동과 유사한, 민간사업자가 공공에 약속한 이익을 보장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무한대로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가 된다.

이와 관련해 허은아 대변인은 “평택 현덕지구는 평택시 현덕면에 복합 상업시실을 짓는 사업으로, 이재명 지사 취힘 직후 2018년 8월 돌연 기존 민간사업자 지정이 취소되고 민관합동 개발로 사업방식을 변경했다”며 “공공개발 이익을 주민에게 돌려주겠다던 대장동과 같은 이유에서라고 하는데, 이렇게 대장동 개발과 판박이인 현덕지구 사업이 2019년 10월 이 지사의 사인과 결재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허 대변인은 이어 “이 사업은 지난해 5월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진행한 사업 타당성 평가에서 ‘재무‧경제‧정책적 측면에 걸쳐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았고, 또 지난해 12월 공모 절차를 거쳐 7개 법인의 컨소시엄에 참여했는데, 이중 업체 2곳은 자본잠식 상태였다”며 “재정 능력도 검토되지 않은 업체를 사업에 참여시킨 것”이라 지적했다.

나아가 “그것도 모자라 한 업체의 대표이사는 이 지사의 팬클럽 대표 발기인에 이름을 올렸다고 한다”며 “자연스럽게 2010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를 공개 지지했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떠오른다”고 꼬집었다.

허 대변인은 “우려 제기에도 개발강행, 재정 능력조차 검증되지 않은 업체, 이 지사 측근 인사 등장 등 현덕 지구는 대장동 데칼코마니”라며 “대장동, 위례신도시, 백현동에 이어 현덕지구까지. 이제 성남시와 경기도의 여러 개발사업에서 더 많은 화천대유들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 의심이 됐다”고 했다.

이어 “화천대유가 대장동 사업에서 거둔 추정 이익은 1조원”이라며 “대장동은 (비호세력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에게 약속한 돈이)50억 클럽이지만, 경기도는 1조 클럽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 특검 추진을 위한 천막농성을 시작한다. 진실을 밝히려는 의지가 없는 지금의 수사당국으로는 시간이 지날수록 거대해지는 의혹을 감당할 수 없다”며 “쏟아지는 특혜와 비리로 분노하는 국민들과 진실을 밝히기 위해 함께 투쟁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