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백신 예약 대상자 명단누락 논란… 정부 “시스템 상 오류없다”

사전 백신 예약 대상자 명단누락 논란… 정부 “시스템 상 오류없다”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6.08 15: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정부에서 백신접종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발표를 한지 며칠 되지 않아, 백신 사전 예약 대상자인데도 명단에서 누락됐거나 예약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방역당국과 약사회 관계자들은 시스템상 오류가 아닌, 수요 조사 당시 등록하지 않은 사람 가운데 예약이 안 된 것이 원인이라고 밝히며 논란을 일축시켰다.

8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전날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한 30세 미만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경찰·소방 인력,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교사 및 돌봄 인력 등 대상자 가운데 일부가 예약하지 못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들은 당초 2분기에 백신을 맞을 예정이었으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접종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로 인해 이달 15∼26일, 화이자 백신을 맞기로 결정됐다.

그러나 다수의 인터넷 누리꾼들 사이에선 '의료계 종사자인데 백신 예약 대상에서 누락된 것 같다', '대상자라고 통보를 받아 신청하려 했더니 예약 대상자가 아니라고 한다' 등의 글이 게시되고 있다.

보건교사로 재직 중인 20대 B씨는 "접종 대상자여서 신청하려 했더니 '접종 기간이 아니다'라는 창이 떴다. 교육청, 보건소, 질병관리청 콜센터 모두 전화했지만 서로 책임만 미루고 나 몰라라 하고 있다'고 울분을 터뜨렸다.

이와 관련 방역당국은 접종 과정에서 대상자 명단 누락이나 오류가 종종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 시스템상의 문제는 없다고 해명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관계자는 "제출한 기관이나 단체에서 명단을 제출하면서 누락하는 경우도 있고, 제출했는데도 주민등록번호 등과 같은 정보가 정확하지 않은 경우도 상당하다"고 말했다.

그는 "당초 2분기 접종 대상자였던 30세 미만 대상군의 경우 소관 부처 및 기관, 협회 등을 통해서 명단을 제출받았다"며 "현재로서는 접종 대상자 대거 누락이나 오류 사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와 관련 대한약사회 관계자도 "지난달 사전예약을 위한 수요조사를 진행했는데 당시 등록하지 않은 사람 가운데 예약이 안 된 사례가 있었다. 등록을 했는데도 예약이 안 된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소수"라고 말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다음 달 중에 추가 예약 및 접종을 진행할 예정인 만큼 명단 오류나 누락 여부를 다시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