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백스, 코로나+독감 ‘원샷백신’ 개발나서…‘백신출시’도 임박?

노바백스, 코로나+독감 ‘원샷백신’ 개발나서…‘백신출시’도 임박?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9.10 15: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델타변이바이러스에 93%효능을 보인 미국 제약회사 ‘노바백스’가 독감과 코로나를 한 번에 해결할 백신 개발에 나섰다.

이와 더불어, 백신 승인도 올해 내에 이뤄질 것으로 예견 돼, 델타변이바이러스의 새로운 ‘구원투수’가 등판할 것이란 기대감도 제기된다.

9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바백스는 전날 독감과 코로나19 백신을 합한 백신을 시험할 초기 단계 연구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은 코로나19에 걸렸다 회복했거나 최소 8주 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50세 이상 성인 6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노바백스는 지난 1일 코로나 바이러스 임상실험 3-1상에서 평가변수를 충족해 백신출시에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다.

해외주식 공식 사이트 ‘벤징가(benzinga)’는 “미 질병관리통제센터가 노바백스 코로나19백신 후보물질이 임상3상1차평가변수를 충족했다고 전했다” 며 “동 임상 참가자들이 2차 접종뒤 2주후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간주된다”고 발표했다.

또 다른 주식전문 사이트 ‘씨킹 알파(seeking alpha)’ 는" 노바백스 백신의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이 임상 3상에서 90%가 넘는 감염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이어 “노바백스는 올해 4분기 내로 미국과 유럽에 긴급사용승인을 얻기위한 자료를 제출할 계획이다”고 전하며 “다만 CDC의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로부터 권고를 받은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델타변이에 93% 예방율 보여 …화이자·모더나는 각각 56%·72%

지난 6월 15일, 외신보도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는 자사 백신이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코로나19 예방률이 90.4%를 보였다고 밝혔다.

노바백스는 미국과 멕시코에서 3만명에 가까운 18세 이상 자원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백신의 중증 감염 예방률은 100%로 분석됐고, 주요 변이 바이러스인 인도발(델타변이)에 대한 예방률은 93%로 파악됐다. 이는 화이자 (56%) ·모더나(72%)보다 델타변이바이러스에 대해 더 좋은 효용을 나타내주는 지표다.

한 의료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이 출시된다면 코로나 확산에 대한 우려를 일단어느정도 진정될 것”이라며 “이번 노바백스가 제작한 재조합 방식의 백신은 앞으로 새로운 감염이나 백신생산에 있어서 새로운 플랫폼으로 자리잡게 될 수도 있다” 고 강조했다.

업계는 미국 제약회사 노바백스가 선보이게 될 ‘재조합방식’ 백신이 기존 mRNA백신 방식인 화이자·모더나에 비해 백신보관이 용의한 것과,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장점이라고 꼽는다.

실제로 화이자·모더나 백신으로 유명한 mRNA형식의 백신은 초 저온(영하20~40도 이하)에서 보관되야 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보관기간 또한 짧아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접종이 다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국내에서 최근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접종이 일어나 엄청난 파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얼마전에는 평택 성모병원이 접종기한이 하루 지난 백신을 접종한 사실을 뒤 늦게 알아차리고 피 접종자들에게 안내 문자를 보낸 적이 있다.

한편, 한국의 노바백스 백신 계약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SK 바이오사이언스사가 노바백스와 백신 2000만회분의 백신 계약을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