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조직개편·임원인사에 내부비판 커져...“인사원칙 모르겠다” 술렁

금감원, 조직개편·임원인사에 내부비판 커져...“인사원칙 모르겠다” 술렁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12.03 16: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 산하 소비자권익보호 부문을 디지털·IT 부문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폐지했다. 이 가운데 보험담당 부원장보에 이미 금감원을 퇴직한 이창욱 전 국장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감원 인사와 조직개편에 대해 금감원 안팎에서 인사 원칙을 모르겠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조직 개편에 있어서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자권익보호 부문을 디지털·IT부문으로 교체한다는 것은 금소처의 축소를 포함하는 것으로 청와대는 정은보 금감원장의 이러한 친 시장적 금융감독 기조를 문제 삼은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해석된다.

권익보호 부문은 사후적 규제를 담당하고 주요 민원·분쟁에 대한 현장 조사 및 합동 검사 기능을 가진다.

정 원장은 취임 당시 “금융감독의 본문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있다”며 사실상 감독 수위를 낮추겠다는 의지를 시사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는 금융소비자 보호를 역행하는 조치라는 지적을 받기도 했으며 금융소비자연대회의는 금감원의 수장이 “금융사 구하기”에 나서고 소비자 보호 등 금융감독 기조에서는 후퇴하고 있다는 논평을 내기도 했다.

이러한 비판 여론에 금감원은 조직 개편에 있어서 소비자권익보호 부문을 디지털·IT 부문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폐지한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금감원 임원 인사에 있어서 보험담당 부원장보에 퇴직 인사인 이창욱 전 보험감독국장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져 금감원 안팎의 우려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감원 내부에서는 외부로 나갔던 인사를 다시 임원으로 재임용하는 경우가 없다는 면에서 반발하고 있는데 이는 이해 상충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전 국장은 퇴직 전 금감원 보험감리국 총괄팀장, 보험감리국장, 보험감독국장을 역임한 바 있다. 퇴직 당시 이 전 국장은 윤석헌 전 원장의 정책에 반발해 퇴직한 인사로 알려져 있다.

금융업계 한 관계자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인사가 한 건도 없는 것 같다”며 인사 원칙을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다음 주 중순쯤 부원장보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재 공석인 부원장보 직무는 보험, 중소서민금융, 공시·조사, 소비자권익보호 등 총 4자리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