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飛上, 청년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구로구!

청년飛上, 청년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구로구!

  • 기자명 이승현
  • 입력 2021.06.12 15: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로구청, 2021 구로 청년의회(제2대) & 청년정책아카데미 개최
- 청년들이 구로 공동체를 실질적으로 바꿀 정책 및 조례 제안

 

  

구로구청과 여의도아카데미가 공동 주최하는 ‘2021 2대 구로 청년의회&청년정책아카데미’(이하 구로 청년의회’) 발대식이 지난 8일까지 구로문화원에서 개최됐다.

 

이 날 행사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청년의회 의원 및 구로구청과 여의도아카데미 관계자 등 최소한의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성 구로구청장과 박동웅 구로구의장의 영상 축사가 있었으며 구로 청년의원들에게는 위촉장과 배지가 수여됐다.

지난해 첫 출범하여 올해로 2대를 맞은 구로 청년의회는 의원 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입법 전문 교육 기관인 여의도아카데미와 함께한다. 입법이 우리 일상에 미치는 영향부터 입법 프로세스와 입법 기관의 역할, 예산 세팅 및 집행 과정과 사례에 대한 이해까지 여의도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구로구 조례 제·개정에 필요한 맞춤 교육들을 통해 청년 의원들의 실무적인 정책 역량과 리더십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로 청년 의원들은 7월까지 매주 모여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과 상임위 활동들을 진행하고 이후 8,9월 동안 구로 청년 정책 포럼, 본회의 등을 통해 다양한 조례안들을 최종 발의하게 된다.

이번 구로 청년의회 활동과 교육은 청년들의 조례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조례를 바꿔보는 경험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6월에 예정된 구로구의회 간담회, 8월에 예정된 구로 청년 정책 포럼을 통해 청년들이 구로구의원들에게 직접 조례 또는 정책 제안을 할 예정이다. 아카데미에서 강화된 청년들의 정책적 역량이 실제 제도 변화를 만들어 내는 결과로 이어지면서 정책에 대한 효능감이 극대화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심정우 대표(여의도아카데미)“2021 2대 구로 청년 의회를 통해 제도를 개선하여 많은 청년들이 정책적 효능감을 경험하고, 현재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도시 구로구를 바꿔나가는 진정한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구로구 관계자는 "구로 청년의회가 청년들의 목소리를 한 곳에 모아 살기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구청도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이승현 기자]

더퍼블릭 / 이승현 shhistory@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