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추미애 등 불기소…국민의힘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

檢, 추미애 등 불기소…국민의힘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29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서모(27)씨의 '휴가 연장 의혹'을 수사한 검찰이 추 장관과 서씨 등 주요 관련자들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서울동부지검은 추 장관과 아들 서씨, 추 장관의 전 국회보좌관 A씨와 당시 서씨 소속 부대 지역대장 B씨를 혐의없음으로 불기소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황제휴가’ 의혹을 수사했던 서울동부지검이 추 장관 및 아들, 전 보좌관 등을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29일 “북한이 우리 해양수산부 공무원을 잔인하게 사살해 국민들이 충격을 받은 상황에 이목이 집중되고 추석 연휴까지 앞 둔 시점에 검찰은 수사팀 재구성 단 24일 만에 기습적으로 ‘무죄’로 수사를 종결했다”고 지적했다.

김예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차피 결과는 무죄인 것을”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추 장관 아들 의혹과 관련해 추 장관의 거짓말을 입증하는 새로운 정황을 동부지검이 공개했다”며 “추 장관이 보좌관에게 카카오톡으로 카투사 부대 지원장교의 전화번호 등을 발송하고 보좌관은 지원장교와 통화 한 뒤 서 씨의 휴가 연장 요청과 부대 측 반응까지 추 장관에게 세세히 보고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약 8개월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검찰은 추 장관 사건에 손을 놓고 있었는데, 핵심 증거가 모두 폐기된 후에야 기다렸다는 듯 압수수색과 소환조사를 하며 호들갑을 떨었다”고 했다.

나아가 “참고인의 진술을 빼돌린 검사와 수사관은 다시 수사팀으로 복귀했고, 여당 의원들은 ‘안중근 의사의 뜻을 실천했다’며 추 장관 엄호에 나섰으며, 대통령은 보란 듯이 추 장관을 대동해 당당히 입장하면서 결과는 예측됐다”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짜 맞추기 수사라는 것을 자인하듯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도 선택적 인권을 적용했는데, 추 장관 아들의 휴대전화는 한 달 치 내용만 복원했지만, (추 장관 아들 부대 지원장교 김 대위를 대신해 검찰에 사건 관련 물증과 진술서 등을 제출했던)김 대위 지인의 휴대전화는 2년간 내용을 샅샅이 들여다 본 것”이라며 편향적 수사를 비판했다.

29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추 장관 아들의 휴가 미복귀 소동이 벌어진 2017년 6월 25일 밤, 추 장관 전 보좌관은 추 장관 아들 부대 지원장교에게 ‘서OO(추 장관 아들)이 불안해하니 전화를 좀 해달라’고 통화한 뒤, 추 장관 아들 전화번호가 적힌 문자메시지를 보냈고, 이후 추 장관 전 보좌관은 김 대위와의 통화에서 ‘휴가 연장 승인 안 됐나요?’라는 취지로 물어봤다고 한다.

하지만 이 같은 내용은 검찰 수사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고, 오히려 검찰은 김 대위가 증거 인멸을 했다고 의심하면서 지난 22일 김 대위의 지인 B씨의 휴대전화와 직장 및 자택, 차량 내부를 압수 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위의 지인은 전방에서 군 복무 중인 김 대위를 대신해 검찰에 사건 관련 물증과 진술서 등을 제출했던 인물로 <조선일보>에 “수치스러움에 죽고 싶을 만큼 분노가 치밀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예령 대변인은 “추 장관이 개입한 내용에 대해 그 정황과 증거들은 차고도 넘친다”면서 “그럼에도 검찰은 이를 외면하고 은폐하기에만 몰두한 것으로, 수사 검찰이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라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검찰의 불기소 결정을 규탄하며 항고 절차와 함께 국회 차원의 특검도 추진하기로 했다”며 “진실규명에 거리낄 것이 없다면 추 장관은 당당하게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특검 수용을 압박했다.

김 대변인은 “보름달처럼 풍요롭고 화목해야 할 국민들의 추석밥상이 나라걱정으로 가득차서는 안될 일”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얕은 술수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흐트러뜨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의힘은 앞으로 무거운 역사의식과 책임의식을 다잡고 국민의 안녕과 존엄만을 생각하며 실질적인 노력을 해 나갈 것을 국민 여러분들께 다짐해 본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