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정감사] 문진석 의원, ‘도로 위의 암살자’ 화물차 불법 판스프링 안전사고 방지와 단속인력 확충 밝혀...

[2021년 국정감사] 문진석 의원, ‘도로 위의 암살자’ 화물차 불법 판스프링 안전사고 방지와 단속인력 확충 밝혀...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21.10.04 15: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재함 보조지지대 설치 기준 마련...작년 10월부터 총 7,837대 튜닝 마쳐...작년 10월부터 총 379대 단속, 안전단속 인원은 2배 증원한다

▲ 문진석 국회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지난 1일,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진석 위원(충남 천안갑)은 ‘도로 위의 암살자’로 불리는 화물차 불법 판스프링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단속 강화를 위해 단속인원을 증원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단속을 위해 ’20년 9월, <일반형화물자동차의 적재함 보조지지대(고정장치) 설치 튜닝 기준>을 마련했다. 적재함에 보조지지대를 설치하는 경우, 판스프링처럼 탈부착식은 금지하고, 고정장치를 이용할 경우에만 가능하도록 했다. 

 

11월에는 시뮬레이션, 인장강도 시험, 해외사례(일본 기준) 조사 등을 실시하여, <적재물 수송용 화물자동차 보조지지대 설치 튜닝 기준>을 마련하고, 올해 1월에는 화물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화물운송 현장에 맞게 튜닝 기준을 확대했다.


또한, 화물업계의 반발을 최소화하고 현장의 정책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 화물연대와 수차례 회의와 면담을 진행하는 한편, 물류현장 실태점검 등을 실시했다.
이에 작년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총 7,837대(▲’20년(10~12월) 2,878대 ▲’21년 4,959대)가 안전규정에 맞게 튜닝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튜닝기준 마련과 함께 단속도 강화했다. 작년 10월부터 교통안전공단, 경찰, 지자체 등이 합동단속을 실시하여 불법 판스프링 설치 차량 총 379대를 적발했다. 특히 국정감사에서 판스프링 문제를 지적한 이후, ’20년 3개월간(10~12월) 279대가 적발되었지만, ’21년 8개월간(1~8월) 100대로 감소했다. 다만, 적발차량이 올해 6월부터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법튜닝 적발을 위해 교통안전공단의 안전단속원도 증원된다.


문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안전단속원이 전국 13명에 불과한 것을 지적하고, 인원 증원 필요성을 주장했다. ’21년 예산 심의에서 국토부와 기재부에 안전단속원 증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한 결과, 올해 정부의 수시증원으로 15명 증원이 확정되었다. 연내에 안전단속원은 기존 인원보다 약 2배 늘어난 28명이 될 예정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문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판스프링을 직접 들고나와 정부의 관리 소홀을 지적하여, 국정감사 우수위원으로 선정된 바 있다. 국정감사 이후에도 국토부, 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 등과 함께 현실적인 대책 수립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문진석 의원은 “관련 규정 마련과 단속을 통해 불법 튜닝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튜닝 기준에 어긋나는 차량이 적발되고 있다.”며, “단속 강화와 함께 화물차 운전자에 대한 홍보와 안전교육도 적극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진석 의원은 “화물차 판스프링 안전 문제는 국토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물론, 화물업계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안전대책을 잘 이끌어 낼 수 있었다.”며 “판스프링 외에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교통안전의 사각지대가 없는지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이정우 foxljw@korea.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