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홍찬영 기자]BMW 차량의 화재 원인을 밝힌 보고서가 뒤늦게 공개됐다. 국토부는 BMW의 영업 비밀이라는 이유로 해당 보고서를 3년동안 공개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자 협회는 지금이라도 정부가 사용 중지 및 징벌적 손해배상을 실시해 BMW에 대한 엄중 제재를 내려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다만 이는 늑장 공개라는 지적이 따른다. 국토부는 지난 3년 동안 이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다가 단독 입수해 보도하자 공개했다는 게 MBC의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BMW화재의 원인은 ‘EGR 쿨러’의 열용량 부족으로 지목됐다. 즉 당시 화재 사고는 설계상 문제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부품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내용이 보고서에 담겼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 내용을 담은 핵심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고, 그간 부품만 교체하는 임시 방편의 리콜을 6차례나 승인했다는 점이 의문을 자아내고 있는 것이다. 이는 BMW의 영업비밀이 많이 들어있다는 이유였다는 게 국토부 측 설명이다.
소비자단체들은 정부가 지금이라도 BMW 차에 대한 사용중지를 명령하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강도 높은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 BMW를 엄중히 제재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원영희)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BMW는 화재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적절한 피해보상을 진행한 것이 아니라 화재 기간만 늦추는 임시방편인 리콜"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정부는 소비자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BMW에 사용중지명령 등 적극적인 행정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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