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차 추경 공식화…"보편지원보다는 취약 및 피해계층 지원대책 중심"

정부, 2차 추경 공식화…"보편지원보다는 취약 및 피해계층 지원대책 중심"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6.04 14: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홍남기 부총리 및 기획재정부장관이 2차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검토를 공식화했다.

4일 오전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요 연구기관장 및 투자은행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최근 경제상황 진단 및 향후 경제전망‧올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날 홍부총리는 “올해 고용 회복과 포용 강화가 동반된 완전한 경제 회복을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기울일 것 이며 그 뒷받침의 일환으로 추가적 재정보강조치인 2차 추경예산 편성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간담회는 오는 6월 하순 발표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이하 하경정)’ 검토작업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국책연구기관장 및 민간투자은행 전문가 등의 의견을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하경정’ 방향과 관련해서 홍 부총리는 “하반기 글로벌경제와 우리경제의 회복 및 그 속도와 관련, 무엇보다 글로벌 코로나 확진추이 및 백신접종 정도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전반적으로 국제금융기구, IB기관, 연구기관 등이 금년, 특히 하반기 글로벌경제가 V자 회복/반등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며 “우리경제의 경우 실제 그러한 방향으로 실물흐름이 형성되고 있는 것은 다행”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추경을 편성해 8월께 집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 부총리는 "이번 추경 검토는 백신 공급·접종 등 재난대책, 하반기 내수대책 및 고용대책, 소상공인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취약 및 피해계층 지원대책 등이 중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전국민 재난지원금에 대해 보편 지원보다는 맞춤형‧선별 지원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가운데 홍 부총리의 발언은 여당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계획에 대해 선을 그은 것 아니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추경과 더불어 4가지 정책적 고민을 중심으로 전문가 의견을 모으고자 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회복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가계 부채, 부동산, 자산 쏠림, 대외변동성 등이 불거지지 않도록 또는 돌출 시 선제대응하는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런 리스크 요인들이 하반기 현실화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K자형 양극화 회복과 관련해서는 하반기 고용회복을 위한 일자리대책, 사회 포용성을 더 강화하는 제도보강대책 등에 대해서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금년 하반기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상황적 관점에서나 시점적으로 우리경제의 전환이 본격화되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브릿지 기간이 아닐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금년 하반기와 내년 초반까지 이르는 시기에 대해서 “▲코로나위기 극복후 일상으로의 복귀를 가르는 시기 ▲경제구조적 관점에서 pre-코로나와 post-코로나를 가르는 시기 ▲한국판뉴딜·탄소중립과 같이 미래선도전략의 출발과 착근을 가르는 시기”로 나누어 설명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