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훈련 연기’ 촉구하는 與…윤석열 측 “적 요구에 군사훈련 중단하는 나라는 없다”

‘한미연합훈련 연기’ 촉구하는 與…윤석열 측 “적 요구에 군사훈련 중단하는 나라는 없다”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8.09 14: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국민캠프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범여권 국회의원 74명이 이달 중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한 조건부 연기를 촉구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 측은 9일 “한미연합훈련은 북한의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 우리의 방어권과 자위권 차원에서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캠프 이상록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한미연합훈련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흥정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상록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이 군사적 긴장을 조성하는 계기가 돼서는 안된다(통일부). ▶한미연합훈련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국가정보원). ▶여러 가지를 고려해 신중하게 협의하라(문재인 대통령). 그동안 ‘삶은 소대가리’, ‘특등 머저리’, ‘태생적인 바보’ 등 막말로 훈계를 일삼던 북한 김여정이 지난 1일 담화에서 ‘북남관계의 앞길을 흐리게 하는 재미없는 전주곡이 될 것’이라며 이달 중순 실시 예정인 한민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고 나서자 한국 정부가 내놓은 반응들”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중심이 된 범여권 의원들은 ‘1년 만에 남북한 통신선이 전격 복원돼 남북관계가 진전에 중요한 시점인 만큼 남북대화를 조건으로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할 필요가 있다’며 연판장을 돌리기도 했다”며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까지 6일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를 원한다면 긴장을 조성할 행동을 말라’며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외교부와 청와대는 왕이 부장의 도를 넘은 발언에 침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한미연합훈련은 연례적인 방어훈련으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한미동맹의 요체”라며 “그럼에도 2018년 이후 연대급 이상 실기동훈련은 중단됐고, 3대 연합연습은 모두 사라졌다. 이번 8월 연합훈련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휘소 훈련으로 축소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는데,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뭘 더 협의하라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나아가 “김여정은 지난 3월에도 한미연합훈련 중단 약속을 지키라며 빚쟁이처럼 화를 냈는데, ‘필요하면 (한미연합훈련 문제를)북한과 협의하겠다’는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대한 화답이었다”며 “대체 (김여정의)연합연습 중단 약속은 무슨 말인가? 국민이 모르는 어떤 밀약이라도 있었던 것인가”라고 거듭 따졌다.

이 대변인은 “2018년 당시 국가안보실장이었던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대북특사단장으로 북한 김정은을 만나고 와서 ‘북측이 (연합훈련에 대해)연례적이고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는 점을 이해했다’고 했다”며 “하지만 북한은 2019년 벽두부터 연합연습 중단 겁박을 멈추지 않았다. 북한이 없는 말을 지어낸 것인지, 아니면 정부가 국민을 기만한 것인지 도저히 알 수가 없다”고 했다.

이어 “북한은 6차례 핵실험을 통해 핵무력 완성을 선언했는데, 한국을 초토화할 수 있는 핵무기 소형경량화와 신형단거리 미사일 개발도 지시했다”며 “핵 소형화와 신형단거리 미사일의 결합은 김정은이 언급한 전술핵무기의 실전배치를 뜻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언제든 핵공격이 가능한 북한과 마주해야 한다”고 우려했다.

나아가 “그런데 우리는 어떤가? 북한은 대놓고 위반하는 9‧19 남북군사합의를 금이야 옥이야 여기며 사격훈련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고, 정찰 임무를 담당하는 무인기는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적의 요구에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나라는 없다”며 “국민생명과 안전보호에 필수적인 방어적인 한미연합훈련은 반드시 정상적으로 실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