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원전 3기 재가동…野 “이유 없이 원전 멈춰뒀던 文 정부”

폭염에 원전 3기 재가동…野 “이유 없이 원전 멈춰뒀던 文 정부”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7.20 14: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폭염에 따른 ‘블랙아웃(대정전)’을 막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낮 시간대 공공기관 등의 에어컨 사용 자제를 권고하거나 정비를 마친 원자력발전소 3기를 순차적으로 재가동하기로 한데 대해, 국민의힘은 20일 “결국 문재인 정부가 4년간 고집스럽게 추진해 온 탈원전 정책은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한 채 국민 분열과 불안정한 전력 수급이라는 결과만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임승호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에 대한 고집과 허풍을 중단하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이번 주 최고 35도 이상의 폭염이 예상되며 전력수급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 전력수급에 대한 정부의 자신감이 허풍이었음이 드러났다”며 “불안정한 전력수급이 탈원전 정책 탓이 아니라며 발끈했던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9일 피크시간대 공공기관의 에어컨 가동 정지를 요구하는 공문을 내려 보냈다”고 지적했다.

임 대변인은 또 “안정적인 전력예비율의 마지노선인 10%대가 무너지고 나서야 정부는 부랴부랴 정비를 명목으로 가동을 중지했던 원전 3기를 긴급 가동하기로 했다”며 “빠른 정비를 통해 가동 중지된 원전을 미리 가동해 충분한 전력을 확보할 수 있었음에도 별다른 이유 없이 원전을 멈춰뒀음을 정부 스스로 시인한 것”이라 꼬집었다.

임 대변인은 “정부의 원전 홀대로 원전 수출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7일 윤순진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은 ‘원전 수출이 쉽지 않을 것’이라며 악담을 퍼부었다”면서 “정부가 탈원전 정책에 대한 반성도, 개선 의지도 없음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했다.

이어 “정부는 탈원전 정책의 실패를 인정하지 않고 있고, 이러한 정부의 고집은 고스란히 국민과 국가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임기는 내년이면 끝나지만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국민들의 피해는 수년간 지속될 것”이라 우려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정권이 끝나더라도 국민 삶을 볼모로 한 탈원전 정책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올여름 전국적인 폭염에 전력 사용이 급증하자 지난 19일부터 전국 공공기관에 지역별로 순차에 따라 에어컨 가동을 중지하라는 공문을 내려보냈다고 한다.

따라서 이번 주부터 8월 둘째 주까지 오후 2시∼오후 5시 사이에 30분간 권역별로 돌아가면서 냉방기를 꺼야 한다.

구체적으로 ▶경북 오후 2시∼오후 2시 30분 ▶서울·인천 오후 2시 30분∼오후 3시 ▶경기 오후 3시∼오후 3시 30분 ▶경남 오후 3시 30분∼오후 4시 ▶전라 오후 4시∼오후 4시 30분 ▶기타지역 오후 4시 30분∼오후 5시에 냉방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또한 정부는 계획예방정비 등으로 가동 정지 상태였던 신월성 1호기, 신고리 4호기, 월성 3호기 등의 정비를 마치고 이달 중으로 순차적 재가동할 계획이다.

신월성 1호기의 경우 지난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승인을 획득한 뒤 이틀만인 18일 계통 연결이 이뤄지며 이미 전력 공급에 기여하고 있고, 오는 21일 100% 출력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터빈 주변 설비 화재로 정지했던 신고리 4호기는 지난 15일 원안위 사건 조사를 마치고 재가동 대기 중에 있다. 이르면 21일부터 전력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관측되며, 월성 3호기는 예정된 계획 정비 일정에 따라 원안위 재가동 승인이 이뤄질 경우 23일부터 전력 공급이 가능해진다.

3기의 원전을 모두 재가동할 경우 총 3100MW의 원전 전력 공급이 추가될 것으로 추산된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