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정감사] 발전공기업 출자 SPC...퇴직자 낙하산 관행 여전해

[2021 국정감사] 발전공기업 출자 SPC...퇴직자 낙하산 관행 여전해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20 14: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제공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발전공기업 출자 SPC에 한국전력그룹사 출신 퇴직자들이 대거 임직원으로 재취업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중 대다수는 출자한 발전공기업 출신이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신정훈 의원실에서 서부발전 등 발전5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발전5사가 출자한 SPC에 재직 중인 한국전력그룹사 출신 퇴직자는 59명에 달했다.

이들 중 26명은 대표이사로 재취업했으며 나머지 인원도 대부분 발전소장, 본부장 등 임원급으로 재취업했다. 재취업자 중 51명은 발전공기업 출신 퇴직자였다.

발전공기업들은 그동안 재생에너지, 전력서비스 등 분야의 사업 확장과 시장 조성을 위해 민간자본이 참여하는 SPC 등을 적극 도입하면서 경영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할 것임을 공언해왔다.

그러나 신정훈 의원실에서 발전공기업 출자 SPC재직자 중 전력그룹사 퇴직자 현황을 살펴본 결과 이와 같은 공언은 공염불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발전공기업이 현직자 파견은 물론, SPC 소속 임직원까지 자사 퇴직자로 채워 과도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음이 드러난 것이다.

신정훈 의원은 “공공기관들의 대표적인 나쁜 관행으로 지적되온 ‘낙하산’ 관행이 SPC 경영과정에서도 반복되고 있다”며 “본래 취지에 맞게 SPC의 경영자율성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도록, 자사 출신 퇴직자를 임원으로 채우는 ‘낙하산’ 관행은 근절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