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코로나 백신 4400만명분 확보·내년 1분기 백신도입…정부 “부작용 면책요구 거부 어려워”

韓 코로나 백신 4400만명분 확보·내년 1분기 백신도입…정부 “부작용 면책요구 거부 어려워”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12.08 14: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정부가 글로벌 제약사와 계약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4400만명분까지 확보하기로 했다. 당초 계획인 3300만명분보다 많은 수준이다.

이중 아스트라제네카와는 2000만회분에 대한 선구매 계약을 완료했다.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을 내년 2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화이자와 모더나와도 각각 2000만 회분, 얀센과는 400만 회분을 선구매하는 것에 대한 계약을 진행 중이다. 화이자·얀센과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구매 약관을 체결했고, 모더나와는 공급확약서를 체결한 상태로 이달 내 계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8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해외 개발 백신 확보 계획에 대해 심의·의결하고, 예방접종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6월말부터 백신 확보를 이해 관계부처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백신 도입 특별 전담팀(TF)을 구성했다. 7월부터는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등 백신 개발 선두에 있는 글로벌 기업과 선구매를 위한 협의를 진행해왔다.

지난 9월 15일 국무회의를 통해 1단계로 코박스 퍼실러티 참여와 개별기업과 협상을 통해 국민의 60%(약 3000만명)가 접종 가능한 백신을 우선 확보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정부는 백신 분야의 전문가 논의 등을 거쳐 개발 백신의 실패 가능성 등을 고려해 인구의 60%가 접종 가능한 백신보다는 더 많은 백신을 선구매하는 것으로 방향을 확정했다.

선구매 백신은 코박스 퍼실러티에서 약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 기업에서 약 3400만명분 등 총 4400만명 분이다.

백신 선급금 지급과 백신 구매를 위해 정부는 2020년 예산 중 이·전용분 1723억원, 4차 추경 1839억원 및 2021년도 목적예비비 9000억원 등 약 1조3000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현재 1723억원 중 850억원은 코박스 퍼실러티(COVAX Facility) 가입을 위한 선급금으로 집행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이 아직 개발 완료 전 단계고 백신 접종 과정에서 부작용 등 성공 불확실성이 여전히 많은 만큼 국민 건강과 안심을 위해 당초 정부에서 발표한 3000만명분보다 더 많은 백신을 선구매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백신 도입 전문가 자문위원회’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등 4개 회사의 백신을 모두 확보할 것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기업과 선구매를 위한 계약 체결 절차를 진행한 결과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빠른 진전을 보였다.

정부는 아스트나제네카에서 2000만회분의 백신 선구매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회 접종해야하기 때문에 이는 약 10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화이자와 모더나, 얀센 등 나머지 기업과는 구속력 있는 구매 약관과 공급확약서 등을 체결해 물량 등을 확정한 상태다. 나머지 계약 절차는 이르면 이달 내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정부는 백신 개발사들이 구매 협상 과정에서 ‘부작용 면책’요구에 대해 불공정한 부분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지금 광범위한 면책을 요구하는 것은 사실 국제적으로 거의 공통된 상황”이라며 “비록 불공정 계약 부분이 있긴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이기 때문에 우리만 이것을 기피한다거나 거부하기는 좀 힘든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불공정 약관이나 계약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는 점은 정부가 개발사의 부작용 면책권 요구에 대해 사실상 수용했음을 시사했다.

정부는 선구매한 백신을 내년 1·4분기(2~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백신 접종도 곧바로 시작될 수 있어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 체계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도입된 백신은 노인, 집단시설 거주, 만성질환 등 코로나19 취약계층과 보건의료인 등 사회 필수 서비스 인력 등을 우선 접종 권장 대상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해당하는 인구는 약 36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소아·청소년 등은 안전성과 유효성 근거가 아직 불충분한 상태로, 임상시험결과를 지속 모니터링을 통해 향후 접종전략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능후 장관은 “현재 개발 중인 국산 치료제도 바르면 내년 초부터 상용화가 가능할 것이라 예상되는 만큼 예방-신속발견·진단-조기치료로 더욱 튼튼한 방역 체계가 구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