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적으로 이재명 칭찬 댓글다는 민주당…국힘 “여론조작 본능은 태생인가”

조직적으로 이재명 칭찬 댓글다는 민주당…국힘 “여론조작 본능은 태생인가”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1.07 14: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이름표를 목에 걸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대선 관련 온라인 활동을 주도하려는 이른바 ‘선플 운동’을 조직적으로 단행하고 있는데, 해당 운동이 진행되는 단체 채팅방엔 “우리가 언론사가 돼야 한다”, “악플엔 비공감 우리 선플엔 공감” 등의 구호가 등장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물론 선거운동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자발적인 댓글달기 행위는 위법은 아니다. 다만, 여론방향을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댓글 여론조작'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럼에도 불과하고 일부 민주당 의원은 “자발적으로 한 것이다”, “(댓글달기 운동)을 하는지 몰랐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어 댓글 여론조작 우려에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여론조작 본능은 태생적인가”라고 맹비난했다.

사건의 전말

지난 6일자 <노컷뉴스>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는 지난해 12월 초부터 조직본부 실무자 110여 명이 모여 있는 텔레그램방을 만들어 홍보성 댓글 달기 운동, 이른바 '선플 운동'을 해왔다. 이들 중엔 의원 1명과 파견된 당직자들과 보좌진들도 포함돼 있다.

해당 채팅방에서 '우리가 언론사가 되어야 합니다', '기사 선플, 공감에 참여하겠습니다', '악플엔 비공감 우리 선플엔 공감' 등의 구호와 함께 기사 링크가 걸리면, 채팅장 구성원들이 해당 기사에 댓글을 달고 '공감'과 '비공감'을 누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채팅방에서는 댓글을 단 이후 “완료” 보고도 이뤄진다. 댓글 단 숫자를 알 수 있도록 첫 번째 사람은 '완료1', 두 번째 사람은 '완료2' 같이 뒤에 숫자를 붙인다. 이런 식으로 하루 두 개 정도의 기사에 각각 40개에서 50여 개 정도의 댓글을 다는 것으로 알려진다.

실제 지난 4일 해당 채팅방에서 링크가 걸린 K매체의 한 '단독' 기사에는 기사 출고 후 12시간 동안(오전 4시부터~오후 4시까지) 80여 개의 댓글이 달렸다.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들 중에서는 "원팀의 시너지를 기대합니다(ykk1***)", "역시 이재명!!!(mokp***)", "이재명은 합니다 이재명은 됩니다 이재명 대통령!(silv***)"등 이 후보에게 우호적인 댓글들이 게재됐다.

물론 민주당의 이 같은 댓글 운동을 두고 불법으로 규정하긴 어렵다. 조작 프로그램(매크로)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조직적인 댓글 달기 운동은 위법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선거법 위반도 아니다. 공직선거법은 선대위 구성원 등 선거운동원을 비롯한 일반인의 온라인 상시 선거운동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공당의 조직이 직접 ‘댓글 달기 운동’에 나서는 것이 '여론 조작'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댓글 수와 공감 수에 따라 그 기사의 주목도가 판별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해당 기사를 접할 때 선거운동에 의한 댓글인지,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댓글인지 구분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심지어 당내에서는 더 적극적인 '댓글 달기'를 주문하는 등 성과 압박 분위기를 고조시켰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 선대위 실무진 A씨는 <노컷뉴스>에 “‘왜 댓글을 많이 안다느냐’는 식의 압박이 있다”며 “완전히 자발적이지 않은 부분도 있지 않나란 생각이 든다”고 했다.

더군다나 민주당이 ‘여론조작’을 사실상 방치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선대위 조직본부 상황실장을 맡은 민병덕 의원이 댓글달기 운동에 대해 “몰랐다”고 하면서도 “자발적으로 한 선플운동”이라고 했다.

우리가 언론이라는 민주당에…국힘 “개탄스럽다”

한편, 민주당 댓글운동 활동이 언론을 통해 전해지자 국민의힘 측은 즉각적으로 “‘우리가 언론이다?‘.. 민주당의 여론조작 본능은 태생적인가”라는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이날 원일희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 이재명 선대위 조직본부 실무자 110여 명이 지난해 12월 초부터 텔레그램 방을 만들어 조직적 댓글 달기 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한 언론이 보도했다”고 운을 뗏다.

원 대변인은 댓글 운동이 위법하지 않다는 민주당의 주장을 지적하기 시작했다.

그는 “이재명 후보를 홍보하는 기사에 댓글을 달고 ’공감‘을 누르고 채팅창에 첫 번째 사람은 '완료1', 두 번째 사람은 '완료2' 식으로 숫자를 붙여 누가 얼마나 댓글을 달았는지 확인했다고 한다. 광범위하고 조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정황이 역력하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은 과거 드루킹 댓글 조작처럼 조작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선대위 구성원도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불법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눈 가리고 아웅”이라며 “더 기막힌 것은 ’댓글부대‘의 구호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이 저지른 드루킹 댓글 조작 기억이 선명한데, 이제는 불법이 아니라면서 ’우리가 언론‘이라며 댓글을 달고 있다”며 “지지자와 당원들에게 따라하라는 노골적 선동이며 민주당의 언론관이 엿보이는 단면”이라고 비난했다.

나아가 “나에게 유리하면 우리 편, 불리하면 좌표찍고 조리돌리는 것이 민주당에겐 ’언론‘에 대한 규정인 모양”이라며 “미국 워싱턴포스트의 공식 슬로건은 ’Democracy Dies in Darkness’다. 언론이 진실을 쓰지 않고 묻어두면 민주주의가 죽는다는 의미”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원 대변인은 ‘반어법’을 사용하며 민주당의 언론활동을 비난하고 나섰다.

원 대변인은 “참으로 묵직하고 진실된 명제”라며 “공당의 조직이 일삼아 ’좋아요‘ 댓글을 다는 행태를 벌이며 ’우리가 언론이다!‘라고 외치는 정치 현실이 개탄스럽다”고 호소했다.

이어 “어떤 말로 포장해도 민주당의 댓글 달기는 영원히 ‘언론’이 될 수 없다”며 “온라인 여론을 주도하고 개입하고 때로는 조작하고픈 민주당의 본능은 태생적일지 모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무리 태생적이라도 최소한 ‘우리가 언론이다’ 구호는 멈춰주기 바란다”며 “언론과 민주주의 그리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