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없이 탄소중립 불가’ 논란...청와대 “탈원전 정책과 모순 아냐”

‘원전없이 탄소중립 불가’ 논란...청와대 “탈원전 정책과 모순 아냐”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1.04 14: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헝가리 공동언론발표 문재인 대통령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헝가리 이데르 야노시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원전에너지 없이 탄소중립이 불가하는 것이 양국의 입장이라고 밝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모순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청와대는 이런 논란에 탈원전 정책과 모순이 아닌 양국의 원전 윈윈 방안이라고 해명했다.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두 대통령의 정상회담 후, 아데르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에서 "원전 에너지 사용 없이는 탄소중립이 불가하다는 것이 양국의 공동 의향"이라고 언급했다.

정상회담 후 ‘문 대통령이 국내에서는 탈원전을 강조하는 것과 달리, 외국 정상을 만나서는 원전의 효용성을 인정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자 청와대는 회담에서 아데르 대통령이 헝가리 ‘에너지 믹스’ 정책을 설명했고, 이를 들은 문 대통령이 "2050년 탄소중립까지 원전의 역할은 계속된다. 그러나 신규 원전 건설은 하지 않고 설계 수명이 종료된 원전을 폐쇄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문 대통령은 전체적으로 원전 비중을 줄이자는 취지로 얘기했으나, 아데르 대통령이 ‘원전의 역할’에 방점을 두고 잘못 이해했다는 해명이란 것이 청와대의 설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내에는 신규 원전을 짓지 않겠다고 해 놓고 외국 원전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모순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에도 "(한국과 외국이) 서로 윈윈하는 협력 방안을 찾으려 하는 것"이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한국이) 신규 건설은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앞으로도 상당 기간 원전을 통한 발전이 있을 것"이라며 당분간 원전 산업이 유지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우리가 개발한 원전 기술이나 노하우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면서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가장 최근에 원전을 건설하기도 했고, 우리만큼 예산이나 공사 기간을 맞춰 원전을 건설하는 나라가 없다"고 했다.

이어 "국내 원전 산업 기술이나 인력을 유지한다는 차원도 고려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다시 말해 한국은 원전사업을 서서히 줄여가며 신규 원전을 건설하지 않지만, 그동안 쌓아온 원전 기술력을 해외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해석이 된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도 지난달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통일부 대상 종합 국정감사에서 이번 순방 일정을 거론해 "문 대통령이 유럽 방문 계기에 관련국 정상을 만나며, 원전 시장 진출이 중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탈원전 정책에 맞춰 외국과의 협력에서 원전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여지가 보인다. 좀 더 넓게 생각하자면 이번 헝가리나 V4와의 경제 협력의 큰 줄기는 신산업 분야 협력이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분석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