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출범 4주년 세종청사 이전…"중소기업‧소상공인 경제 중심에 두겠다"

중기부, 출범 4주년 세종청사 이전…"중소기업‧소상공인 경제 중심에 두겠다"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07.26 14: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출범 4주년과 중소기업 출범 23년 만에 세종청사로 이전해 현판제막식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현판식에는 임서정 일자리수석,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홍종학·박영선 전 장관과 유창무 중기회 회장이 참석했다.
더불어 문재인 대통령 측별 메시지 전달식이 진행됐다.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중기부는 같은 해 중소기업청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됐다. 대기업과 중소·벤처·소상공인 모두의 군형있는 성장을 목적으로 운영돼왔다.

출범 후 4년 동안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 분야에서 독립된 정책 영역을 구축하고자 했으며, 교육부와 고용부, 중기중앙회 등과 협력해 일자리 창출 관련 협약을 맺기도 했다.

중기부는 세종청사 이전 후 전 부처의 중소기업 정책 총괄 기능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미래를 위한 중장기 정책 개발과 빅데이터 기반 정책 개발 수립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특별메세지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 출범은 혁신벤처를 키워 우리 경제 역동성을 살리고 우리 경제 중심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두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였다”며 “벤처투자 규모 4조 원 돌파, 중소기업 수출 사상 최고치 기록 등 그 의지가 현실화해 4년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방역 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네 차례의 재난지원금 지급과 경영안정자금 융자도 중소벤처기업부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중기부 세종 청사 이전은 지난해 10월 중기부에서 행정안전부에 이전의향서를 제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공청회,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올해 1월 이전 계획이 확정됐다. 이후 이달 12일부터 14일까지 3일에 걸쳐 청사 이전을 마무리 지었다.

중기부는 세종청사 이전을 계기로 각 부처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성과를 엄밀히 평가하고 그 결과를 대외에 공개해 예산편성 시 적극 반영한다는 입장이다.

또 중장기 정책과제 개발을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하는 등 중소기업의 정책 수요에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이번 행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시대 개막을 맞아 소상공인과 중소벤처기업계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이번에 조성된 중기부 청사는 공공기관의 정체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직원들이 다소 엉뚱한 상상을 통해 창의적이면서 혁신적으로 생각하고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공간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기부의 세종이전을 추진하고 결정지었던 박영선 전 장관은 “중기부 출범 전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갈등 속 많은 아픔이 있었는데, 그 세월을 거쳐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스타트업들이 명실상부 디지털 시대, 4차산업시대의 주역으로 떠올랐고 중기부가 그 주역이 됐다”며 축하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중기부는 코로나19와 관련한 소상공인 지원을 내달 실시 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부터 올해 6월까지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하며 집합금지 조치를 당한 소상공인은 최대 2000만원, 영업제한 조치는 최대 900만원, 매출감소율이 10% 이상인 경엉위기업종에는 최대 400만원의 희망회복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