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법정관리 책임은 마힌드라와 정부 관리 감독 탓”

쌍용차 노조 “법정관리 책임은 마힌드라와 정부 관리 감독 탓”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4.27 14: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쌍용차의 법정관리를 두고 대주주인 마힌드라에 이어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주장했다.

마힌드라의 투자와 경영에 대한 정부의 관리 감독이 부실하지 않았다면, 법정관리까지 가지 않았을 것이란 시각이다.

쌍용차 노조가 소속된 전국금속노조는 27일 성명문을 내고 “마힌드라는 억지 라이선스 협약을 맺고 티볼리, 코란도, 렉스턴 등 쌍용자동차의 고급 기술만 헐값으로 빼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전은 손해보지 않겠다는 마힌드라에 정부와 산업은행이 책임을 묻기는커녕 쉬쉬하고만 있는 게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정부는 마힌드라에 대주주 책임을 물어 쌍용차에서 단 1원도 가져가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며 “쌍용차에 제대로 된 법정관리인을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 15일 법원으로부터 기업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았으며, 회생계획인가 전 인수·합병(M&A)을 통해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쌍용차 노조는 국회와 산업은행, 법원 앞에서 법정관리에 들어간 회사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기업이 어려우니 임금, 사람을 줄여야한다는 얘기만 하는데 그렇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며 “정부가 정상화를 위한 장기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주주가 투자약속을 지키지 않았는데도 정부와 채권단이 아무런 책임을 묻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쌍용차 노조 측은 임금 축소와 복지 반납으로 1000억원 가량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설명이다.

또 “지난 10년 동안 무쟁의, 무파업을 이어왔다는 점을 거론하며 “회사가 어려우니 고통분담을 더 하라면 하겠지만, 노동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던져야 한다”면서 “얼마나 더 뼈를 깎아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우리가 지금 원하는 것은 공적자금이 아니라 산업은행 대출”이라며 “대출을 주면 열심히 이자까지 꼬박꼬박 갚겠다”고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