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대장동 게이트 수사 ‘부진’ 평가‥이준석, “첫 번째 단추, 성남시청 압수수색”

檢 대장동 게이트 수사 ‘부진’ 평가‥이준석, “첫 번째 단추, 성남시청 압수수색”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0.14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검찰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가운데 성남시청에 대한 수사가 미진하게 이뤄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윗선’을 규명하는 데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윗선’ 규명에 대해 더디다는 것이다. 이에 <조선일보>는 검찰 일각의 말을 빌려 ““이번 사건 핵심은 배임이고 실체 규명도 어렵지 않을 텐데 수사팀이 성남시청도 압수 수색하지 않는 등 수사 의지가 의심된다”는 지적 또한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와 관련 특수통 검사들의 주장을 실었는데 이들에 따르면 “대장동 수사 사건의 핵심은 김만배시 등 소수 민간사업자가 4000억원이 넘는 과도한 이익을 가져갈 수 있는지 이 과정에서 특혜 여부를 가리는 것”인데 “언론에 나온 정황으로만 보더라도 배임 범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사팀은 이 같은 배임 혐의를 입증할 자료가 있을 가능성이 큰 성남시청을 20일이 되도록 수색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대장동 의혹 규명과 관련해 “첫 번째 단추는 성남시청으로, 비리의 온상이 됐던 성남시청에 대한 아주 강력하고 전방위적인 압수수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런 (압수수색) 절차가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국민들은 국가 수사기관이 권력과 민주당 후보 눈치를 보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혼란스러운 지시가 있더라도 진실을 밝히는 것이 지상과제란 생각으로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