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통신사, 화웨이 5G 장비 사용 허가 촉구…정부 vs 기업 마찰 일어

인도 통신사, 화웨이 5G 장비 사용 허가 촉구…정부 vs 기업 마찰 일어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0.12.10 13: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인도의 이동통신사들이 자국 정부에 중국 5G 장비 사용 허가를 요청하면서 정부와 기업 간 갈등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외신에 따르면 인도 통신사들이 인도 통신부 5G 파일럿 테스트 공급업체 제재를 중지해달라는 서류를 보냈다.

해당 서류는 인도모바일통신사협회(COAI)를 통해 인도 정부에 전달된 것으로 관측됐으며, 화웨이와 ZTE도 5G 파일럿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최근 인도는 자국 내 5G 통신망 구축을 위해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를 선정하고 있지만, 중국 기업인 화웨이와 ZTE 등을 선정 목록에서 제외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선정된 기업으로는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 시스코, NEC 등이 있다.

이러한 인도 정부의 행보는 지난 6월 인도와 중국의 국경 부근에서 무력충돌로 인해 인도 군인 20여명의 목숨을 희생시킨 것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앞서 인도는 국가 안보 문제를 이유로 중국 기업인 바이트댄스의 ‘틱톡’을 포함한 중국 기업들의 애플리케이션(앱)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또 당시 화웨이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던 인도 통신사들도 관계를 정리했다.

그러나 최근 COAI에 따르면 인도 통신사들은 중국 장비업체와 5G 기술 협력을 강하게 원하고 있을 뿐, 중국 통신장비 도입에 대한 입장 변경 이유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또 인도 통신사들은 5G 파일럿 테스트에 쓰이는 장비에 대한 수입 관세 면제와 지역별 주파수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인도 정부의 압박과 지난 3분기 인도 최대 통신사 바티에어텔이 5G 파일럿 테스트에서 화웨이와 ZTE를 배제하고 유럽 장비를 쓰겠다고 밝힌 바 있어, 향후 인도 통신업계의 의견 변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또 인도 통신사들은 인도 정부의 자국 장비 사용 정책에도 반발하는 분위기다. 인도 정부는 중국 장비의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인도산 장비를 보급하는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인도 국유 통신사인 BSNL은 정부의 정책에 대해 “DoT에 ‘검증받지 않은 인도 공급업체’ 제품 사용을 강제하는 것은 고속 데이터 서비스를 지연할 수 있고 품질 문제를 유발하면서 원가도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처럼 인도 정부와 통신사는 5G 통신망 구축을 위한 갈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국 의회는 최근 중국의 통신장비 및 기술을 사용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미군의 병력이나 병기를 추가 배치할 때 재고하는 법안을 마련했다. 이에 인도 정부가 反(반)중 정책을 강하게 시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