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경쟁 본선 티켓 거머쥔 진천군, 고삐 더욱 죈다

철도경쟁 본선 티켓 거머쥔 진천군, 고삐 더욱 죈다

  • 기자명 조길현
  • 입력 2021.08.09 13: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 청주공항서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 위한 4개 시‧군(진천군, 청주시, 안성시, 화성시) 행정협의체 구성 협약식 개최, 관련법령 개정, 대선공약 반영 건의 등 과제 산적…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 결의, 송기섭 진천군수, 협의체 초대회장으로 만장일치 선출

▲ 9일, 진천군을 비롯한 수도권내륙선 공동추진 지자체인 청주시, 화성시, 안성시는 해당 노선의 종착지인 청주국제공항에서 행정협의체 구성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북 진천군이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의 조기착공을 위한 발 빠른 행보를 가져가고 있다.

 

9일 진천군을 비롯한 수도권내륙선 공동추진 지자체인 청주시, 화성시, 안성시는 해당 노선의 종착지인 청주국제공항에 모여 행정협의체 구성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은 송기섭 진천군수, 한범덕 청주시장, 서철모 화성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등 4개 시·군 단체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4개 시·군 행정협의체는 해당 노선의 국가계획 반영 이후 산적해 있는 현안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조기착공을 이끌어 내 궁극적으로 지역발전의 토대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구성이 결정됐다.

 

협약식에 앞서 송 군수는 철도 경쟁의 마침표를 찍었던 지난 6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발표 당시 4개 시‧군 단체장들과의 합동기자회견 자리에서 행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해 모두가 이에 기꺼이 응한바 있다.

 

지난 2019년 초, 타 지자체보다 먼저 철도 유치에 뛰어들어 체계적인 준비과정을 가져가며 기적과 같은 순간을 만들어 냈던 진천군의 이러한 빠른 움직임이 과연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행정협의체의 초대회장으로는 송기섭 진천군수가 만장일치로 선출됐으며 초대회장은 미리 마련된 운영규정에 따라 오는 2022년 말까지 회장직을 수행, 행정협의체를 이끌어나가게 된다.

 

협약식 이후 행정협의체는 시·군 간 예산분담을 비롯한 협의사항 도출, 협의 사항 이행, 국회나 중앙부처 건의, 대외홍보 등 사업추진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하며 철도 건설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히 광역철도의 경우 서울, 부산 등 대도시권에만 조성이 가능하도록 돼 있어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상에 진천군과 청주시가 대도시권으로 포함되도록 신속히 법령 개정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이 제20대 대선 공약에 반영되고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해당 노선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모색에도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협약식을 마친 4개 시‧군 단체장들은 진천군에서 마련한 포토존에서 촬영한 사진을 개인 SNS 개정에 게재하며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을 위해 모두가 함께 해 줄 것을 호소했다.

 

송 군수는 협약식에서 “200만 4개 시‧군민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의 염원과 노력이 모아져 의미 있는 결과가 만들어졌지만 실질적인 조기착공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행정협의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협의체 초대회장으로써 앞으로 우리의 밝을 미래를 열어줄 철도길이 원활하게 조성되는 마중물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더퍼블릭 / 조길현 times1920@hanmail.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