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무성 쫓아낸 윗선은 누구?…윤석열 측 “인사권자 이재명 지시”

황무성 쫓아낸 윗선은 누구?…윤석열 측 “인사권자 이재명 지시”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0.25 13: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남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이 24일 오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2015년 2월 당시 유한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본부장이 이재명 성남시장과 정진상 성남시청 정책실장, 유동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등을 거론하며 황무성 공사 사장에게 사표 제출을 종용했던 것으로 전해진데 대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은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인 사실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국민캠프에서 종합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유한기 개발본부장이 황무성 사장에게 사직을 강요한 사실이 녹취록으로 밝혀졌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채널A> 보도 등에 따르면, 2015년 2월 6일 당시 유한기 본부장은 황무성 사장에게 사표 제출을 종용하며 “사장님이나 저나 뭔 ‘빽’이 있느냐. 유동규가 앉혀 놓은 것 아닌가”, ‘아이참,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닌가. 근데 이미 끝난 걸 미련을 그렇게 가지세요’라고 말했다고 한다.

유 본부장이 황 사장에게 사표 제출을 종용하는 과정에서 정진상 정책실장이 8번, 유동규 본부장이 11번, 시장이 4번 언급됐다고 한다.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임기가 1년 7개월 남았던 황 사장은 유한기 본부장이 두 차례 더 집무실을 방문하자 이날 밤 늦게 사직서를 제출했고, 황 사장은 한 달여 뒤인 3월 10일 사장직을 사퇴했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1인자로 불렸던 ‘유원’ 유동규 전 본부장에 이어 ‘유투’로 불렸다고 하는데, 유한기 전 본부장이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이날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천문학적인 수익을 올린 화천대유가 설립된 날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 전 사장이 사퇴함에 따라 유동규 전 본부장이 사장직을 대행했고, 그 결과 화천대유는 대장동 개발사업 민간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수익이 보장된 이후에는 모든 개발이익을 민간이 가져가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됐다.

이와 관련해 권성동 의원은 “유한기는 40분 동안 14차례 걸쳐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면서 ‘오늘 당장 사직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신과 황무성 사장 다 박살난다’고 했다”며 “사표 안내면 감사 등 불이익을 주겠다는 것인데, 직권을 남용해 사직서 제출을 강요한 것”이라며, 직권남용을 꼬집었다.

권 의원은 이어 “윗선도 드러났다. 유한기는 ‘정진상과 유동규가 시작서 제출 요구를 자신에게 떠밀었다’고 했는데, 정진상‧유동규는 이재명의 최측근”이라며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은 시장이 임명하는 자리다. 당장 오늘 사직서를 내라고 요구하면서 인사권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시를 받지 않았을 리 없지 않은가”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인사권자인 이재명 시장 지시 없이 아랫사람인 개발본부장이 상사인 사장에게 어떻게 사표를 내라고 할 수 있나. 황무성 사장을 박살내고 사표를 받지 못한 유한기 개발본부장까지 박살낼 수 있는 사람은 이재명 시장 한명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황 전 사장은 결국 이날 사직서를 제출했는데, 이날은 대장동 사업 민간 시행사인 화천대유가 설립된 날로 분명 관련성이 있다”며 “이재명 시장이 대장동 사업을 자신의 뜻대로 추진하는데 걸림돌을 미리 제거한 것”이라고 의심했다.

나아가 “2심에서 징역 2년의 유죄가 확정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과 완전히 판박이”이라며 “당시 사표를 강요했던 김은경 전 장관은 이 정권에서 지금 감옥에 있다. 직권남용죄, 즉시 수사하라. 미적거리지 말고 특검을 빨리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꼬리 자르려 해봤자 이재명 후보에 대한 범죄행위가 시간이 갈수록 늘어나고 이는데, 이 후보는 답을 하라. 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에게 직접 보고받은 내용이 무엇인가. 왜 공사 사장을 미리 쫓아내려고 했는지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