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성추행-성폭행 악몽 시달리는 민주당...지선 패배 먹구름 초비상

[추적]성추행-성폭행 악몽 시달리는 민주당...지선 패배 먹구름 초비상

  • 기자명 김종연
  • 입력 2022.05.13 13: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완주 의원면직 대리서명 의혹...김원이 의원 2차 가해로 신고당해
성추행 관련 보도 나온 이상헌 의원 “사실 아니다. 엄정 대응할 것”
이상직, 대법서 징역형 확정해 의원직 상실...황희, 대가성 법안 압수수색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민주당의 입장을 밝히고 공식 사과하고 있다. 2022.5.12 [국회사진기자단] /사진출처=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성비위로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 지방선거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패배의 먹구름이 드리워지며 초비상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13일 정치권을 종합하면,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2일 3선 중진의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문제로 제명한 뒤, 민주보좌관협의회(민보협)가 “더 많다”라며 빠른 처리를 요구했다. 실제로 성비위 뿐 아니라, 경제, 정치후원금 등 국회의원들의 각종 악재가 연이어 터지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박완주 의원 보좌관 성비위에 대리 서명 의혹까지...“법적 대응으로 명예회복할 것”

12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이 “우리당에서 국회 차원에서 관련 건에 대해 강력하게 진행되도록 국회차원 징계 요청할 생각”이라면서 “우리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 발생한 데 대해 송구하다. 피해자 보호, 피해자 안위 위해 최우선으로 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발생하는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민주당 단호히 대처하겠다”라고 박완주 의원의 제명 이유를 들었다.


신 대변인은 현재 해당 사건에 대해 자세한 언급은 피했다. 그는 “해당 건 접수돼 조치한 것”이라면서 “(경찰수사는)않은 것으로 안다”라고 했다. 실제로 해당 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접수된 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해당 사건은 보좌관과 관련된 문제로 알려져 있다. 더군다나 지난 달에 박 의원이 해당 보좌관의 의원면직 서류를 대리 서명토록 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을 이를 두고 박완주 의원은 법적인 대응을 통해 명예를 회복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원이 보좌관이 동료직원 성폭행...2차 가해까지 “조사 따를 것”

김원이 의원의 보좌관이 동료직원인 비서를 성폭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월 외부에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피해자에 대해 집단적인 2차 가해까지 벌어졌지만 김 의원이 이를 묵인해 논란이 됐고, 결국 12일 공식 사과했다.


‘KBC광주방송’은 피해자의 2차 가해 정황을 보도했고, 피해자는 김원이 의원을 비롯해 비서관 2명과 현역 시의원 1명, 지방선거 출마자 2명을 민주당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에 신고했다.


▲ 김원이 의원이 지난 1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보좌관의 동료직원 성폭행 문제에 대해 적극 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김원이 페이스북


이들은 “왜 피해사실을 알렸느냐”는 취지로 피해자를 압박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이날 김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피해자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다.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라면서 “가해자와 당사자는 물론 저의 대처를 포함한 문제까지 윤리감찰단의 강력한 조사가 필요하고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라고 사과하기도 했다.

다만, 김 의원은 지난 1월 26일에도 “의원실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제 책임이 무겁다. 죄송하다”라면서 “용기 내어준 피해자에게 응원과 연대의 마음을 전한다. 피해자 보호와 분명한 처벌을 위해 어떤 협조도 아끼지 않겠다”라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바 있어, 진정성에 의구심이 들고 있다.

▲ 김원이 의원이 2차 가해로 신고를 당하자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김원이 페이스북

>김기현 “이상헌 의원도 성비위 혐의 보도”...이상헌 “사실 아니야”

국민의힘 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은 13일 오전에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에서 박원순 오거돈 안희정을 관통하면서 이어져 온 성범죄 DNA는 개선되기는커녕 더 기승을 부리고 있다”라면서 “성범죄 전문당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 지경”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 사건과 의원 그리고 직원들의 부적절한 대응 및 2차 가해 의혹, 민주당 이상헌 의원의 성비위 사건 의혹으로 보도 되는 내용, 민주당 최강욱 의원의 쌍지읒 쌍디귿 논란 등 권력형 성범죄 사건이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오고 있다”라고 했다.

김 위원장이 이상헌 의원을 거론한 것은 지난 12일 ‘쿠키뉴스’가 “당내 성비위 혐의 사건이 접수돼 진상 조사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기 때문. 하지만, 이 의원은 “내 비위는 당에 접수되지 않았다”라면서 “보도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측도 “당내 조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혀 진실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의원직 상실한 이상직...황희, 정치후원금 위반 수자원공사 압수수색

민주당 황희 의원과 관련해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이달 초 대전에 있는 수자원공사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황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던 2018년 3월 수자원공사가 혁신산업 육성단지인 부산 스마트시티에 건물을 짓고 임대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는데, 이 법안이 통과된 이후인 2019년부터 수공 사장실 직속 고위 간부로부터 2년 간 총 10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황 의원과 관련된 사건은 문체부 장관 후보 시절이던 지난해 2월 국민의힘이 “300만원 이상 고액 후원자 명단에 수자원공사 고위 간부 이름이 있다”라는 의혹을 제기했고, 시민단체가 이들을 고발해 불거졌다.

당시 황 의원은 “2018년 3월 대표 발의한 스마트도시법 개정안은 정부가 발표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후원자는 개인적인 친분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 /사진=연합뉴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1, 2심에서 모두 징역형을 선고받았던 더불어민주당 출신 이상직 의원도 13일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다.

대법원은 지난 2019년 이 의원이 명절 전에 선거구민들에게 전통주를 선물한 것과 2020년 총선 경선 과정에서 전주시의원들과 공모해 권리당원들에게 일반 시민 여론조사 참여를 위해 거짓 응답을 권유한 혐의를 유죄로 판단했다. 이 의원은 1심과 2심에서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받은 바 있다.

이 밖에도 민주당 재선의원의 보좌관이 택시 안에서 여성당원을 성추행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본인은 부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의원실은 수차례 연락했지만, 전화를 받지 않고 있다.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jynews1@daum.net 

더퍼블릭 / 김종연 jynews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