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및 공유저작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콘퍼런스' 열려

'오픈소스 및 공유저작물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콘퍼런스' 열려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10.29 13: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한국저작권위원회 공동 개최
비대면 시대, 공유저작물·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용허락 동향 논의
저작권 명예 기증자 시상 진행

 

2020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라이선스 콘퍼런스 단체사진

[ 문체부 / 더퍼블릭 ]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이하 위원회)와 함께, 지난 28일 오후, 서울 강남구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2020 공유저작물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라이선스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해 공유저작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해 공유저작물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이용허락(라이선스)에 대한 국내외 동향과 활용 사례 등을 논의한 이번 콘퍼런스는 공유저작물 분과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현장 행사 참석인원을 최소화하는 대신, ‘이벤터스 웨비나’와 ‘유튜브’ 등 온라인으로 생중계했다.

 

공유저작물 분과에서는 뉴미디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 내 공유저작물의 활용 방향을 논의했다. 국내 최대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 연계망(네트워크)인 DIA TV를 총괄하는 CJ ENM 김정운 팀장이 ‘유튜브 내 공유저작물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동요 ‘상어가족’ 등으로 유명한 ㈜스마트스터디의 이승규 부사장은 ‘원격교육에서의 공유저작물의 기능과 활용’을, 국내 최대 글꼴회사 중 하나인 ㈜산돌의 김병오 팀장은 ‘글꼴과 공유저작물’에 대해 논의했다. ㈜브이에스커뮤니티의 이환행 대표이사는 대표적인 공유저작물 활용사례인 ‘이야기 자판기’ 서비스를 소개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분과에서는 독일 제이비비(JBB) 법률사무소의 틸 예거(Till Jaeger), 미국 오멜버니 앤 마이어스(O’Melveny & Myers) 법률사무소의 헤더 미커(Heather Meeker) 등 해외 연사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관련 국외 동향’을 발표했다. LG전자 엄위상 상무와 삼성전자 박수홍 그룹장은 ‘성공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체계와 전략’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학술행사에 앞서, 기증증서 수여 및 각종 시상식도 진행됐다. 문체부는 올해 저작권 명예 기증자로 ▲ ‘국기에 대한 경례’곡을 포함해 총 92곡에 대한 저작권을 국가에 기증한 고(故) 이교숙 작곡가, ▲ 새로운 ‘국기에 대한 경례’ 음원 제작에 힘쓴 해군군악의장대대와 배우 김남길을 선정하고 기증증서를 전달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시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공유저작물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가치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번 학술대회가 저작권 공유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