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모더나 위탁생산 확정됐지만…“조기 공급·도입 일정과 관계 없어”

삼성바이오, 모더나 위탁생산 확정됐지만…“조기 공급·도입 일정과 관계 없어”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5.24 1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기로 했지만, 조기 공급과 도입 일정과 무관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24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 등에 따르면 한미 양국 정부와 제약사들은 지난 21~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과 백신 파트너십 행사 등을 통해 백신 생산·연구 분야에서 총 4건의 계약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미국의 백신 기술에 한국의 생산능력을 더해 코로나19 백신 공급량을 늘리는 동시에 미래 보건 위기에 대처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23일 브리핑에서 이번 파트너십을 두고 “백신 개발 및 생산 역량을 키워 글로벌 백신 허브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더나와 mRNA 백신 연구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미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와의 협력의향 서신 교환도 성과로 내세웠다.

이에 대해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이날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역량을 전 세계에 입증한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갖춘 제약·바이오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백신 주권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는 것과 관련해 위탁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강화했지만, 한국군 55만명분 외에 추가 백신 물량을 확보하거나 조기 공급에 합의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강 차관이 같은 날 “국내에 도입되는 모더나 백신은 위탁생산시기와 상관없이 계약된 일정에 따라 도입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또 삼성바이오가 맡게 된 모더나 백신 생산 공정이 mRNA 백신 원천 기술이 아닌, 충전과 포장 등 병입 공정이라는 점도 한계로 꼽힌다.

삼성바이오는 수억회분 규모의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는데,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원액을 공급받아 미국 이외 지역으로 공급되는 백신을 충전·포장하는 ‘완제 생산’(DP)을 하게 된다.

이를 두고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이번 삼성바이오의 모더나 위탁생산이 핵심 기술 이전이 아닌 충전과 포장을 하는 완제 백신 위탁생산이기 때문에, 자체 생산 가능한 기술을 확보한 것과는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실질적으로 교환된 것은 바이든 행정부가 부활시킨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에 내기로 한 2억 달러(약 2255억원)와 한국군 장병 55만명분의 백신뿐”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