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마스터밸류 에이스’, 분양 앞둬…”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도입”

지식산업센터 ‘마스터밸류 에이스’, 분양 앞둬…”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 도입”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6.11 11: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정부는 지난해부터 바닥면적 1000㎡ 이상 공공건축물 건설 공사에서 제로에너지건축을 의무화했다. 2025년부터는 새로 짓는 바닥면적 500㎡ 이상 모든 건축물이 제로에너지건축 의무 대상이 된다. 정부에서는 친환경 첨단지식산업센터의 입주기업에 한해 정책자금 지원과 같은 기업 혜택을 주는 등 친환경 건축사업을 지원, 육성하는 추세다.


제로에너지건축이란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원으로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건물을 짓는 것이다. 정부가 2019년 발표한 제로에너지건축 의무화 로드맵에서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 내세운 개념이다.

이런 중에 9호선 증미역 초역세권인 서울시 강서구 가양동 일원에 분양 예정인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가 친환경 제로 에너지 건축으로 시공예정이다.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는 독일 기술로 개발된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BIPV)을 도입, 적용해 제로에너지건축물 평가결과 에너지 자립률 22.12%, 인증등급5등급(ZEB5) 과 건축물 에너지 효율 등급 인증 제도(Green Sertification) 1++ 평가 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 제도는 건물의 에너지 성능, 주거환경의 질 등 다양한 항목을 검토하여 건물 가치를 평가하는 제도다.

건물 일체형 태양광 모듈을 건축물 외장재로 적용한 원리인 BIPV 시스템은 외벽면, 창호, 지붕 등 건물 외관에 태양광을 장착해 생성된 에너지를 건축물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스템이다. 건축물 자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따로 설치 부지를 만들 필요가 없어 실용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는 지하5층 ~ 지상15층, 연면적 30,577㎡ 규모에 최고 용적률 적용(530.12%)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또한 넉넉한 크기의 주차공간을 확보, 쾌적하고 편리한 주차환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상 1~2층은 근린생활시설 및 업무시설, 지상 3~15층은 지식산업센터 등이 들어서며, 지하층은 전층 주차장과 함께 일부 섹션에 지하 1~2층은 지식산업센터와 운동시설(지하 1층)이 지하 3~5층은 분양형 창고가 별도로 마련될 예정이다.

지식산업센터 공용부분도 현대적으로 설계되며 1층은 고급스러운 라운지, 녹지공간과 연결된 총 4개의 상업 존으로, 2층은 업무지원 오픈라운지 시설과 연결된 2개의 상업 존으로 구성할 예정이다.

건물의 디자인 측면도 최신 트렌디한 요소를 접목하여 감각적이고 자연친화적인 1층 로비 공간으로 마련 예정이며, 메인 로비 벽면에는 박성희 작가의‘별의시간’이라는 제목의 대형 시계조형물 작품을 설치해 아트 갤러리 느낌으로 연출한다.

복도는 상하부에 따듯한 느낌의 간접조명을 설치하여 은은하면서 분위기 있는 공간으로 연출된다. 우편택배라운지와 화장실 공간에도 색상의 대비로 모던한 공간을 연출, 깔끔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은 디자인을 입혀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할 계획이다.

교통 측면에서도 9호선 가양역과 증미역을 이용해 마곡지구로 진입이 편리한 더블 역세권인 데다 1분 거리 초역세권인 증미역을 이용하면 마곡지구까지 10분대에 진입이 가능하며 급행 정차역인 가양역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약 30분대, 여의도는 10분대 진입이 가능하다.

또 왕복 6차선대로 진입을 통해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수도권 제1 순환 고속도로 등의 진입이 수월하다.

한편, 마스터밸류 에이스 지식산업센터는 에이스건설(주)이 시공사로 선정되었으며 마스터팩토리 주식회사가 시행을 맡고 있다. 홍보관은 강서구 염창동에 마련되어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