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체제 선택한 더불어민주당‥선거 참패 ‘부동산’ 보완책 나오나

송영길 체제 선택한 더불어민주당‥선거 참패 ‘부동산’ 보완책 나오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5.03 13: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총사퇴한 가운데 이후 선장은 송영길 체제로 변경됐다. 이에 2‧4 부동산 정책 등이 일부 수정될지 정치권의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일 4·7 재보선 참패의 충격에 빠진 당을 재정비하고 정권 재창출의 기반을 구축할 구원투수로 ‘송영길 체제’를 선택했다.

송 대표는 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민주당이라는 이름만 빼고 다 바꿔야 한다”며 ‘유능한 개혁’을 전면에 내걸었다. 송영길 신임 당 대표는 86그룹(80년대 학번·60년대생) 맏형격으로 이번 당대표 선출은 재보선 참패 이후 민심과 당심의 괴리를 좁히고 이탈한 중도 지지층을 복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여러 계파가 나뉘어있는 만큼 당내 인사들을 어떻게 설득해야 할지는 과제로 남는다는 설명이다. 송 대표는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긴 했으나 핵심 계파와는 거리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 무계파로 분류되기도 했다.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홍영표 후보만 해도 시종 열세로 분석됐지만 막상 투표함을 연 결과 송 대표와는 불과 0.59%포인트 차이밖에 나지 않았다.

최고위원 선거에서 친문 강성의 상징인 초선의 김용민 의원이 1위를 차지한 것도 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송 대표로서는 강성 지지층을 설득하면서 안정적인 쇄신을 이끄는 해법을 찾아내야 한다는 과제가 있다. 또 검찰·언론개혁을 어떻게 풀어갈지가 선결 과제로 꼽힌다.

부동산 정책 또한 일부 조정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기도 한다. 4‧7 재보궐선거 자체가 LH 사태 등이 터지면서 정부의 부동산 정책 등에 ‘흠집’이 난 만큼 이에 대한 정책 수정이 불가피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송영길 대표가 종합부동산세 완화에는 난색을 보이면서도 생애 첫 주택구매자에 대해선 대출 규제를 풀어주자는 입장을 취해왔기 때문이다.

4·7재보선에서 드러난 성난 부동산 민심을 달래기 위해 일정부분 기조 변화가 필요하다는 당내 기류와도 맥을 같이 한다. 이에 당장 큰 틀의 기조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미세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앞서 송 대표는 전당대회 직후 인터뷰에서 정부의 2·4 공급대책을 뒷받침하되, 실수요자 대책 보완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종부세 수정 가능성이 언급되기도 한다.

송 대표는 종부세 부과 기준을 현행 9억원에서 12억원으로 조정하는 방안엔 선을 그으면서도 1가구 1주택자에 대한 공제 한도를 늘려주자는 입장을 보인 바 있어 추후 행보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