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 의혹 해명한 최재형, “文대통령 조부도 자유롭지 않아”

친일 의혹 해명한 최재형, “文대통령 조부도 자유롭지 않아”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8.11 12: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친일 의혹 해명에 나선 국민의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토착왜구몰이’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다시 비판했다.

자신에 대한 친일 의혹 해명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거론한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오히려 더 해명하고 유감 표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지난 10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자신의 조부 친일 의혹을 해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자유로울 수 없다고 표현한데 대해 청와대가 “심각한 유감”을 표한데 따른 대응이다.

최 전 원장 공보특보단은 10일 평에서 “문 대통령은 백신이 왜 제때 공급되지 못하는지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유감을 표하지 않았다”며 “민주주의 근간을 흔든 ‘드루킹 사건’에도 사과는커녕 입장 표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보단은 “문 대통령의 선친이 친일했다고 주장하는 게 아니다”라며 “아픈 역사 속에서 어쩔 수 없이 살아야 했던 조상들을 비난하고픈 생각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을 ‘토착 왜구’로 몰아세워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는 정부·여당과 일부 매체를 향해 ‘그런 식의 기준이라면 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지적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앞서 한 언론은 최 예비후보의 조부가 만주 목단강성 해림가에서 조선거류민단 단장을 역임했다는 점을 들어 그의 독립운동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최 예비후보 측은 이를 부인하는 과정에서 ‘그런 식이라면 문 대통령의 부친이 일제시대 농업계장을 한 것도 마찬가지’라는 취지의 설명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 예비후보 측이 논란을 해명하며 대통령을 끌어들인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부친은 1920년생으로, 해방 당시 만 24세였다”고 했다.

한편 이에 대해 11일 전혜숙 최고위원은 “문제는 (최 전 원장) 조부와 부친의 행적이 아니다”라며 “조부와 부친의 애국 행적을 강조하고 그것을 이용한 거짓말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에게 망언을 내뱉는 일이 극우 보수의 인기를 얻는 것으로 생각한 조잡한 정치는 그만하라”고 일갈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