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결원, 옵티머스 요구로 사모사채→공공기관 매출채권 변경

예결원, 옵티머스 요구로 사모사채→공공기관 매출채권 변경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10.20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환매중단에 이어 정계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옵티머스 펀드의 사무관리사였던 한국예탁결제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요구에 따라 실체 없는 비상장회사의 사모사채를 안정성 있는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바꿔준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옵티머스 펀드의 환매중단 사태가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하기로 하고 자금을 끌어모은 뒤 비상장 대부업체 등에 돈을 넣은 데서 비롯됐다. 이 과정에서 사무관리사였던 예결원이 옵티머스 측이 작성한 펀드 자산명세서의 채권을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허위 기재했다는 의심을 받아왔다.

20일 국민의힘 강민국(정무위원회) 의원은 펀드별 자산 명세서와 옵티머스 측이 예결원에 요청한 이메일을 입수해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강 의원에 따르면 예결원은 지난 2016년 4월 11일부터 올해 5월 21일까지 비상장회사인 라피크, 씨피엔에스, 대부디케이에이엠씨 등의 사모사채를 부산항만공사, 한국토지주택 매출채권 등으로 종목명을 바꿔 자산명세서에 기재했다.

이 과정에서 옵티머스 측의 요청이 있었고, 옵티머스 측이 예결원에 보낸 이메일에 ‘사모사채 인수계약서'가 첨부됐음에도 최소한의 검증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들 사모사채 관련 회사는 옵티머스 임원들이 직접 관리해온 것으로 전해진다. 심지어 금융감독원이 서면검사를 벌이던 지난 5월일에도 예결원은 옵티머스 측의 요청으로 사모사채를 공공기관 매출채권으로 등록했다.

예결원은 옵티머스 담당자에게 종목명을 확인했지만 매출채권과 사모사채에 모두 투자하는 중층투자 구조 형식이라는 설명을 듣고 입력을 해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강 의원은 예탁원이 사무위탁계약에 따라 투자회사 관련 업무를 위탁받았으므로 펀드에 어떤 자산이 있고 기준가격이 어떻게 되는지 검증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공공기관인 예탁원이 민간 사무관리회사도 하는 최소한의 검증 의무를 거치지 않은 것”이라며 “금융당국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