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재용 부회장 ‘공백’에 비상경영 체제 돌입…‘준법위 활동은?’

삼성, 이재용 부회장 ‘공백’에 비상경영 체제 돌입…‘준법위 활동은?’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1.01.19 11: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법정구속됨에 따라서 삼성은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가게 됐다. 이 부회장이 수감 중에도 주요 현안을 보고 받으면서 옥중 경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제 경영 참여가 어려운 만큼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의 책임이 막중해졌다.

아울러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이 부회장의 양형 판단에 도움이 되지는 못했지만, 이달 잡혀 있는 회의들은 예정대로 소화하면서 활동을 이어간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를 비롯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은 조만간 사별 또는 전자 계열사 중심의 긴급 사장단 회의를 열고 이 부회장 구속에 따른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삼성 내부적으로는 이 부회장 집행유예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기 때문에, 파기환송심 결심 공판에서 징역 2년 6개월이 선고됨에 따라서 충격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삼성은 곧 플랜B 마련을 위한 사장단 회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자리에 모이기 어려운 만큼 긴급회의가 소집된다고 해도 참석 인원을 최소화하거나 화상 회의 등의 방식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이 부회장은 옥중 경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 2017년 2월 1년 구속됐을 당시에도 이 부회장은 중요한 사안은 직접 보고를 받고, 일부 의사결정에 관여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예컨대 구속 직후 미래전략실(미전실)을 해체하거나, 그해 7월 경기 평택 반도체 생산라인 중공식 때 2021년까지 30조원 투자를 결정한 일들이 대표적인 것들이다. 따라서 당장 의사 결정이 필요한 현안들은 이 부회장에게 직접 보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새로운 대규모 투자나 M&A 등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의사결정에는 제약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2017년 당시에도 이 부회장은 구속 전 인수나 투자 결정을 내린 것들에 대해서만 진행을 했었기 때문이다.

‘준법감시위원회’ 앞날은?

준법감시위원회가 이 부회장을 구속에 구해내지 못하면서 적지 입게 됐지만, 향후 활동은 향후에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5월 이 부회장은 대국민 사과에서 “저와 관련한 재판이 끝나더라도 준법위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중단 없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히는 등 준법위를 유지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따라서 준법위는 오는 21일 예정된 정기회의와 26일 7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와의 모임은 예정대로 진행한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7개 관계사는 이번 파기환송심 공판에서 전문심리위원들이 준법위의 한계로 지적했던 점에 대한 개성방안을 만들은 지난달 28일 준법위에 제출했으며, 준법위는 21일 정기회의에서 개선방안을 검토‧논의하고 준법위의 의견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삼성전자 계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TF의 준법감시 강화 방안도 논의된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삼성이 사업지원TF 전반을 손질하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사업지원TF는 삼성이 2017년 초 그룹 해체의 상징으로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미래전략실(이하 미전실)을 없앤 뒤 신설한 조직이다. 미전실에 비해 업무를 대폭 축소됐지만 미전실 인사지원팀장 출신인 정현호 사장이 조직을 이끌면서 사실상 미전실의 부활아니냐는 비판이 있어왔다.

또한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지난 18일 이 부회장의 양형 판단에 준법위의 활동을 평가 절하한 것도 삼성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조직에 대한 준법감시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돼 있지 않다는 것도 이유였다. 때문에 사업지원TF의 준법 감시를 종전보다 강화하면서 현재 40명 안팎의 조직을 축소하거나 계열사 관련 업무를 최소화하는 등 기능을 재정립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사업지원TF 해체설도 나오고 있지만,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총수자리가 자리가 공석이 된 현재로서 삼성을 이끌 수 있는 구심점이 없는데 사업지원TF 마저 없어지면 이 부회장의 역할을 대시할 창구가 없고, 계열사 현안 조율도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는 점 때문이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