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연초 ‘트럭시위’ 여파…‘확률형 아이템’ 내달 국정감사 오른다

게임업계, 연초 ‘트럭시위’ 여파…‘확률형 아이템’ 내달 국정감사 오른다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9.23 11: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올해 초 국내 게임시장에 화두로 올라선 ‘확률형 아이템’ 이슈가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국회가 확률형 아이템 이슈와 관련해 국내 게임업계 3N(넷마블, 넥슨, 엔씨소프트)으로 알려진 대형 게임사들의 창업주와 개발총괄담당자를 증인 및 참고인으로 소환했기 때문이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16일 김정주 넥슨 창업주와 강원기 메이플스토리 디렉터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확률 조작 논란에 대해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17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은 강신철 한국 게임산업협회장을 증인으로,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을 참고인으로 신청했다.

이들에게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이행 여부와 게임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사항을 질의하기 위해서다.

확률형 아이템은 ‘랜덤 뽑기’로 알려진 게임 아이템으로, 게임 내 일확천금을 노릴 수 있지만, 이용자들이 원하는 게임 아이템을 획득할 때까지 반복해서 구매하기 때문에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문제가 제기돼왔다.

앞서 넥슨이 서비스하는 ‘메이플스토리’는 올해 초 게임 내 확률 조작 논란으로 한차례 곤욕을 치른 바 있다.

지난 2월 ‘메이플스토리’를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에 부여될 수 있는 모든 종류 추가 옵션이 동이란 확률로 부여되도록 수정된다’는 내용을 기재하면서다.

이 같은 논란으로 인해 운영진은 이용자 대표를 선출해 오프라인 간담회를 개최해 이용자 달래기에 나섰지만, 대표 측의 질문에 회피성 답변만 늘어놓으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특히 넥슨이 유료재화로 판매하는 확률형 아이템에 확률상 문제가 있었음에도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용자들의 트럭시위로 이어지게 됐다.

리니지의 제작사로 알려진 엔씨소프트 역시 국정감사의 칼날을 피해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게임 중 ‘리니지 시리즈’가 확률형 아이템을 비즈니스 모델로 하는 대표적인 게임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회 문체위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의 국감 증인 채택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2018년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을 당시 ‘리니지M’에 불거진 사행성 조장 시적과 관련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당시 “리니지M의 경우 요행을 바라보고 금품을 취득하는 게임이 아니다”라면서 “도박이란 금품을 걸고 게임을 하는 것이고 사행성이란 요행으로 금품을 취득하는 것이다. 리니지M의 사용자들이 얻은 아이템은 게임을 위한 아이템”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엔씨소프트는 이용자 이탈과 신규 게임의 흥행실패 등으로 연일 주가 하락세를 기록하면서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한편 국회는 확률형 아이템에 대해 올해 국정감사에서 적극 논의할 방침이다.

문체위 소속 의원실 관계자는 “자율규제가 강화된 이후에도 확률형 아이템 이슈가 끊임없이 이어지기 때문에 여야 관계없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