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낙 vs 친이계 갈등에 민주당 ‘계파’ 정쟁‥검찰개혁 이끈 ‘처럼회’로 옮겨 붙어

친낙 vs 친이계 갈등에 민주당 ‘계파’ 정쟁‥검찰개혁 이끈 ‘처럼회’로 옮겨 붙어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6.14 12: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포럼 자진 해체‥검수완박 이끈 처럼회 해산 요구
“계파 정치로 천수 누리더니 해체 선언”‥“해체 여부, 스스로 결정할 일”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대통령 선거 및 6.1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내홍에 휩싸인 가운데 계파간의 갈등이 ‘처럼회’로 옮겨붙는 형국이다.

‘처럼회’는 2020년 6월 검찰개혁 관련 공부 모임을 표방하며 결성됐다. 당시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와 민주당 김남국, 김승원, 김용민, 황운하 의원을 주축으로 결성됐으며 현재 약 20명이 활동하고 있다.

처럼회는 검찰개혁 이슈에서 강경론을 주도한 더불어민주당 강성 초선 모임으로, 당내 해체 요구에 휩싸인 것은 계파 정치가 대선 및 지방선거의 패배 요인으로 떠오르면서 해체 요구가 잇따르는 것이다.

광화문포럼 자진 해체‥검수완박 이끈 처럼회 해산 요구 

 

앞서 이낙연계로 분류됐던 광화문포럼이 자진 해체를 선언하면서 계파 청산에 대한 목소리가 더욱 높아졌고, 정세균계 이원욱 의원(사진)과 이재명계 김남국 의원 간 이른바 ‘수박’(겉과 속이 다른 정치인 혹은 지지층을 가리키는 명칭) 논쟁을 통해 처럼회 해체 문제도 수면 위로 떠올랐다.

겉으로는 계파 정치 해산이지만 실제 속을 들여다보면 당대표를 비롯 ‘당권’을 두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것으로 풀이된다. 처럼회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검수완박을 진행하면서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것이 주요 비판사항 이다. 멤버인 민형배 의원이 탈당하고 이 고문의 인천 계양을 출마에 힘을 실어줬다는 논란 등이 나오며 당이 중도층 지지를 잃는 데에 일조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들의 친이재명계 라는 쪽에 무게가 실린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당시 초선의원들이 대거 이재명 캠프에 합류하기도 했다. 4선 의원의 경우 우원식 의원 정도가 합류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에게 패배하면서 사사오입 논란이 일었고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국회의원 신분으로 국회에 입성하면서 계파가 갈리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그간 이낙연계 의원들이 계파를 쥐고 민주당을 장악했지만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가 될 경우 이낙연계가 쥐고 있던 계파가 힘을 잃게 된다. 이에 계파 정치 해체론이 대두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반대 목소리도 높다. 민주당 주요 지지층이 요구했던 개혁 입법 과제에 앞장서서 당초 180석을 몰아줬던 국민의 민의를 반영해 입법과제를 처리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논란은 계속 진행 중이다. 5선 이상민 의원은 13일 CBS 라디오에서 “민평련, 민주주의 4.0, 더 좋은 미래, 처럼회 등 계파모임 작용을 하는데 마치 공부 모임인 것처럼 둔갑했다”며 “실질은 계파 아닌가. 해체해야 한다”고 밝혔다.
 

“계파 정치로 천수 누리더니 해체 선언”‥“해체 여부, 스스로 결정할 일”

 

반면 처럼회에서는 이 같은 해체 요구에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남국 의원(사진)은 12일 자신의 SNS에 “어떻게 처럼회를 해체하라는 주장이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 너무 생뚱맞다”면서 “영구처럼 '계파 없다'고 하면 잘못된 계파정치가 사라지나”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 계파정치로 천수를 누렸던 분들이 느닷없이 계파 해체를 선언하나”라며 “도둑이 선량한 시민에게 도둑 잡아라 소리치는 꼴”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에 대해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13일 당내에서 강경파 의원모임인 ‘처럼회’를 겨냥한 해체 요구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 “모임 밖의 사람들이 해체해라 마라 하는 것은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국회의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하는 것인 만큼 해체 여부도 그들이 스스로 결정할 일”이라며 “사적인 모임에서 계파 갈등이 시작된다는 생각은 당을 해체해야 한다. 갈등이 생길 수 있으니 모임을 깨라고 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