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집무실 이전비 360억원 의결...첫발 뗀 ‘용산 시대’

대통령집무실 이전비 360억원 의결...첫발 뗀 ‘용산 시대’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4.07 11: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모습(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하는 ‘청와대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한 360억원 규모의 1차 예비비가 6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본격적인 첫발을 뗐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임시국무회의에서 예비비 안건을 처리하면서 “당선인의 의지가 확실한 이상, 결국 시기의 문제이지 집무실 이전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1차 예비비에는 집무실 이전으로 연쇄 이동이 불가피한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이전 비용 118억원, 대통령 경호를 위한 필수 안보 시설 구축에 116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 서비스 시스템 등에 101억원, 대통령 관저로 사용될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비용에는 25억원이 투입된다.

대통령 집무실 조성과 경호처 이전비 등은 추후 진행 상황을 보며 추가 협의하기로 했다. 안보 공백 우려가 나왔던 국방부 소관의 시설을 우선적으로 구축하겠다는 취지로 보인다.

인수위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5월 10일에 윤석열 차기 대통령이 용산 집무실에서 일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다만 양측은 합참과 국방부 관련 지휘부서의 이사를 이달 28일 한미 연합훈련이 끝난 후 진행하는 것으로 합의하면서 최종 용산 입주 시기는 6월에나 가능할 것이란 의견이 우세하다. 이에 취임 이후에도 당분간은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을 집무실로 사용하는 방안과 국방부 청사 내 임시 집무실을 꾸리는 안이 최종 검토되고 있다.

윤 당선인은 이와 관련해 최근 국민의힘 의원들과의 릴레이 오찬에서 “(용산 집무실 이전이 늦어지면)야전 천막이라도 치겠다”며 용산 집무 의지를 드러냈다.

또한 차기 대통령 관저로 사용될 예정인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공사 역시 6월 초에나 완료될 예정으로 취임 이후 당분간은 현재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출퇴근하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최소 6월은 돼야 국방부 청사로의 대통령 집무실과 기자실 이전이 마무리될 수 있지 않겠나”라며 “업무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와 신중한 업무 프로세스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취재진들과의 만남에서 “이사 일정을 빨리 진행하면 40일 만에 될 수 있을지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겠다”면서 집무실 임시 체제를 최소화하겠다고 언급했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