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비공개 소환‥국민의힘, 노골적‧전형적 봐주기 수자 ‘맹공’

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비공개 소환‥국민의힘, 노골적‧전형적 봐주기 수자 ‘맹공’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18 11: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선거대책위 비서실 부실장이 최근 비공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검찰이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 수사를 벌이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측근이 검찰의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은 데 대해 ‘노골적 봐주기 수사’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16일 이 후보 선대위 측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배임·로비 의혹과 관련해 지난 13일 오후 정 부실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조사는 정 부실장이 동의하면서 자정을 넘겨 이튿날 새벽까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 관련 의혹‥유동규 전 본부장과 수차례 통화

앞서 검찰은 정 부실장에 대해 지난 8일 소환을 요청했지만, 정 부실장이 캠프 일정 등을 이유로 다시 출석 날짜 변경을 요청하면 조사가 늦어질 가능성도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지난 8일 일정이 뒤로 밀려 지난 13일 오후 검찰 수사가 이뤄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관련 검찰의 수사를 받던 대장동 관련 인사들이 연이어 사망하는 비보가 이어지면서 무리한 수사라는 지적 등에 대해 수사가 일부 지연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라는 직책으로 성남시장이었던 이 후보를 보좌했다.

이 과정에서 정 부실장은 지난 2016년 성남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인가 보고서를 비롯한 각종 대장동 사업 문서의 결재 라인에 포함되는 등 결제 또한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 부실장은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하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대장동 개발 사업 관련 문건들도 성남시 정책실장이라는 직책으로 결재 서명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의혹이 본격화한 작년 9월 하순 무렵 유동규 전 공사 기획본부장이 검찰 압수수색을 받기 직전까지 여러 차례 통화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전형적인 봐주기·뒷북 수사 비판

이와 관련 김재현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전형적인 봐주기·뒷북 수사”라고 비판했다.

김 상근부대변인은 “지난해 12월부터 지금까지 수차례 석연찮은 이유로 (정 부실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미뤄졌다. 검찰은 정진상의 요구를 다 들어주다가 결국 이번에 비공개로 조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이 정 부실장을 쉬쉬하면서 뒷북 조사할 대상이 아니란 말”이라며 “정 부실장에 대한 수사의 총력을 기울여도 시원찮을 판에, 마치 누구 눈치 보듯 수사를 질질 끄는 이유를 국민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록 뒷북 조사이긴 하나 검찰이 정 부실장을 소환한 이상 더 이상 수사를 뭉개지 말고 제대로 하기 바란다”며 “대장동 개발을 둘러싼 배임 의혹과 황 전 사장의 사퇴 압박 의혹에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포함한 이른바 윗선의 관여가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검찰이 끝까지 뭉개기 수사, 봐주기 수사, 뒷북 수사로 일관할지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