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 세계 유튜버에 미국서 낸 수익 10% 세금 징수

구글, 전 세계 유튜버에 미국서 낸 수익 10% 세금 징수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3.11 11: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구글이 오는 6월부터 전 세계 유튜버를 대상으로 미국 시청자로부터 얻은 수익에 대해 세금을 징수할 방침이다. 국내 유튜버들은 최대 10%의 세금을 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구글은 유튜브 공지를 공지를 통해 “미국 시청자로부터 얻은 수입에 대해 이르면 2021년 6월부터 구글이 미국 세금을 원천징수할 수 있다”며 “최대한 빨리 애드센스에서 미국 세금 정보를 제출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5월 31일까지 세금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전체 수입의 24%까지 공제할 수 있다”며 “미국에 거주하는 크리에이터의 경우 이미 세금 정보를 제출했을 수 있다. 애드센스 계정에서 세금 정보를 확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에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내는 모든 크리에이터는 구글 애드센스에 세금 정보를 제출해야 한다. 만약 다중채널네트워크(MCN)에 가입·정산을 받더라도 채널에 연결된 에드센스에 세금 정보를 내야 한다.

크리에이터가 세금 양식을 제출하면, 구글은 세금 양식의 제출 여부 및 미국 시청자로부터 창출한 채널 수익, 혜택을 신청한 나라와 미국과의 조세 조약 적용 등을 따져 국가별로 0%에서 최대 30%의 세율을 적용한다.

국내 유튜버의 경우 한미간 맺은 조세조약에 따라 10% 이하의 세율을 적용 받는다. 세금은 미국 시청자로부터 발생한 광고와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후원) 등에서 발생한 수익에 부과된다.

이처럼 세금을 부과하게 된 배경에 대해 구글은 “미국 국세법 제3장에 따르면 미국 외 지역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모든 크리에이터로부터 세금 정보를 수집하고 미국 내 시청자로부터 수익을 얻으면 상황에 따라 세금을 공제할 책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세청이 제출한 2019년 귀속 1인미디어 창작자(유튜버 등) 수입금액 백분위 자료에 따르면 전체 수입액은 875억1100만원으로 나타났다. 상위 1% 고수입자 27명이 연간 벌어들인 수입은 총 181억2500만원으로, 평균 수입액은 6억7100만원이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