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국정감사] 더클래스 효성, ‘하자수리’ 벤츠 신차로 속여 판매했는데…‘과태료 부과 안한’ 국토부

[2021국정감사] 더클래스 효성, ‘하자수리’ 벤츠 신차로 속여 판매했는데…‘과태료 부과 안한’ 국토부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10.06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하자 이력이 있는 벤츠 1300대를 수리해 신차로 판매한 공식 딜러사 더클래스 효성에 대해 정부가 10억원이 넘는 과징금 부과를 3년째 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 의원에 따르면, 더클래스 효성은 지난 2018년 벤츠를 구매한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하기 전 하자가 발생해 수리한 벤츠 차량 1300대를 신차인 것처럼 속여 판매한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더클래스 효성은 “출고 전 하자수리 사실이 고객에게 제대로 고지되지 않고 있는 잘못을 발견했으며 이 같은 문제로 고객께서 받으셨을 허탈감과 상실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개 사과한 바 있다.

소 의원은 “더클래스 효성은 해당사항을 의무적으로 고지하도록 정한 자동차관리법 제8조의2를 위반했기 때문에 대당 100만원씩 최대 13억원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과태료 부과권한이 있는 국토부가 이런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면서 해당 과태료는 현재까지 3년간 부과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행법은 자동차가 반품된 이력이 있거나 고객에게 인도되기 전 하자 발생으로 인해 수리한 이력이 있는 경우 자동차 제작자 또는 판매자가 해당 사실을 구매자에게 고지하도록 정하고 있을 뿐, 정부가 이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절차에 대해 규정하고 있지 않다”며 “결국 3년간 과태료 누락은 입법적 불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소 의원은 “이를 막기 위해선 자동차 업체가 반품된 이력, 하자 발생으로 인해 수리한 이력, 고객에게 이를 고지한 내역을 국토부에 제출하도록 의무화하고, 국토부의 관리·감독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동차를 구매한 이들이 자동차를 인도받기 전 차대번호만 알면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을 통해 손쉽게 자동차의 반품 또는 수리 이력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자동차 등록을 할 때도 담당 공무원이 해당 자동차의 반품 또는 수리 이력을 조회해 고객이 이에 대한 내용을 고지 받았는지 확인하도록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