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소개> 저자 김운하 선생의 '한 남자가 한 여자에게 바치는 시(詩)집'

<신간-소개> 저자 김운하 선생의 '한 남자가 한 여자에게 바치는 시(詩)집'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21.02.19 10: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한 권을 온통 평생 동반자인 한 여인에게 바치는 연애 시(詩)
-아흔을 바라보는 나이 이르기까지 줄곧 한결같은 사랑, 그 사랑의 시(詩)

▲사진=사랑하는 아내 김충자의 팔순을 기념하는 김운하 시(詩)집 <다뉴브 연가>
 이것은 대한민국 반만년 문화사를 흔드는 조용한 기적이다... 

이 책은 한 남자가 한 여자에게 바치는 시집이다. 

 

 시인 치고 사랑시를 써보지 않은 시인은 드물 것이다. 그런 만큼 사랑을 노래한 시는 세상에 차고 넘친다. 그러나 책 한 권을 온통 평생 동반자인 한 여인에게 바치는 연애 시로만 가득 채운 순정 시집을 본 적 있는가? 적어도 대한민국에는 처음이다. 어쩌면 단군 이래 대한민국 반만년 문화사를 흔드는 조용한 기적이다.

 

한 남자가 여덟 살 때 다섯 살 난 여자아이를 처음 보았고, 커서는 교회오빠였다가 대학 때는 캠퍼스 커플, 그리고 마침내 결혼으로 만나 같이 살면서 아흔을 바라보는 나이가 이르기까지 줄곧 한결같은 사랑을 품고, 그 사랑을 시로 썼다. 젊어서도 썼고, 나이 들어서도 썼다. 이제 9순을 바라보면서도 쓰고 있다. 

 

작가는 서울에서 박정희 정권 시절 신문기자로 사회 첫 발을 내딛었다. 조선일보 기자로 10년을 국내에서 일한 다음 주미 특파원으로 발령받아 미국으로 갔다. 유신을 앞둔 1972년의 일이었다. 군사정권의 압력이 거기까지 뒤따라 건너와서 그를 특파원 자리에서 끌어내렸다. 그는 34살 그때부터 아내와 함께 원치 않았던 디아스포라의 삶을 받아들여야 했다. 

 

<미주동아> 편집국장, <신한민보> 발행인 겸 사장을 지내는 한편 조국의 민주주의를 걱정하는 여러 한인 단체들과 연관을 맺고 반독재 투쟁에 몸을 담았다. 그것은 생활인으로서 불안정과 가난을 뜻하는 것이었다. 그런 그에게 아내는 빈틈없는 반려이자 여러 활동에서 갖가지 궂은 일을 도맡아하는 동지가 되어주었다. 

 

그는 그런 아내의 60회 생일에 ‘제1 시집’을 100권 만들어 헌정하였다. 그리고 10년 후 칠순을 맞은 아내에게 바치는 ‘제2 시집’을 엮었다. 그러나 책으로 내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고, 이번 여든 돌을 기념하는 ‘제3 시집’에 함께 묶었다.

 

아내에게 바치는 세 번째 시집이 되는 이 <다뉴브 연가>에는 작가의 장년 시대 이후 작품들이 주로 실렸다.

내몽고 땅

초원마을

님은 양치기 여인으로 나타나시네.

몰려오는 마을 사람들

초원에 세운 내 님의 장방을 훔쳐들 보네.

붉은 연지 바른 어여쁜 얼굴

밝은 태양처럼 빛나고

아름다운 눈동자

달보다도 더욱 밝네.


해외생활 모두 버리고

내 님과 양 치며 살고 싶네.

매일 매일

연지 바른 내 님의 얼굴

찬란한 금박 물린

아름다운 옷차림

내 님만을 보면서.


나는 내 님의 작은 양 되어

항상 내 님의 몸 곁을 맴도는

내 님의 쓰다듬음에

황홀해지는

그 초원에 살고 싶네.

 

<내 님은 초원의 양치기 여인>. 

중국에 출장 가서 내몽고의 넓은 평원을 보면서 쓴 작품이다. 그때 그의 아내는 미국에 있었다. 지금 그도 아내도 미국을 떠나 오스트리아의 린츠에 몸을 부리고 있다. 여전히 부부는 디아스포라로, 언론인으로 살고 있다. 남편은 발행인, 아내는 편집인이 되어 온라인 뉴스를 만들고, 오스트리아의 한인 회지 발간에도 봉사하고 있다. 이 정부 들어 조국은 그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했지만 두 사람은 아직 조국으로 돌아갈 날을 기약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 소개>

김운하. 1937년 12월 25일 마산 출생.

마산고, 연세대를 거쳐 1962년 언론계에 첫발을 들였다. 조선일보 10년 기자 생활과 한국기자협회 회장직무대행을 거쳤다. 1972년 특파원으로 미국에 파견되었다가 군사독재 정권의 압박으로 직을 오래 잇지 못했다. 이후 미주동아 편집국장, 신한민보 발행인 겸 사장을 지내는 한편 유무형의 많은 시련 가운데 조국의 민주주의를 걱정하는 각종 조직 활동에 몸을 담았다. 한국 정부는 2019년 10월 5일 그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이름으로 ‘대한민국 국민포장’을 수여했다. 

현재는 부부가 오스트리아의 린츠에 거주하고 있다. 아내 김충자가 편집인이 되고 남편이 발행인이 되어 온라인 블로그 뉴스 ‘새로운 한국’(The New Korea)을 만들며 58년 언론인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재 오스트리아 한인연합회 회지와 인터넷 포털 ‘재오 한인’ 편집고문, 재외동포신문 해외편집위원, ‘월간 객석’ 오스트리아 통신원으로도 일한다. 

<도서 기본 정보>

 

첵 제목: ‘다뉴브 연가’

초판 발행: 2021년 2월 15일

지은이: 김운하

펴낸이: 조민호

발행처: ㈜엠씨앤미디어 

판형: 변형 국판(15.2×19.2cm)/ 양장본, 220면 

값: 14,500원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