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노조추천 이사제 시동걸까‥업계 ‘주목’

기업은행, 노조추천 이사제 시동걸까‥업계 ‘주목’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1.19 14: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오는 2월과 3월 기업은행의 사외이사 임기 만료를 앞둔 가운데 노조 추천 이사제가 도입될지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기업은행 노사는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석이 되는 두 자리 가운데 한자리를 노조측 추천 이사로 채우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기류는 지난해 11월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한 합의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산하 공공기관위원회는 지난 11월 공공기관 직무급제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노동이사제 도입을 위해 국회가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 논의를 건의하기도 했다.

노동이사제는 이사회에 노동자 대표가 참석하도록 하는 것으로, 노동자의 경영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다. 공공기관위가 노동이사제 도입에 합의한 것은 공공부문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노사 신뢰에 기초한 협력 관계가 구축돼야 한다는 공감대에 따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은행의 노조추천이사제 논의가 시작되는 만큼 관련 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기업은행 노조 측은 지난해 1월 윤종원 행장이 노조추천이사제를 유관 기관과 적극 협의해 추진한다고 합의한 만큼 이번 기회에 제도 도입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로 금융기관에서 도입이 가능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아직은 공공기관의 임금 체계를 직무급제로 개편방안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 금융권에 도입이 쉽지 않다는 것.

더욱이 경영계는 노동이사제가 민간부문으로 확산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민간기업에 노동이사제를 도입할 경우 기업 경영이 강성 노조에 휘둘릴 수 있다고 우려하는 상황이다.

이에 금융 업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군에서도 기업은행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