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루나' 직원 횡령 혐의 포착해 경찰 수사 착수…거래소에 관련 자금 동결 요청

'테라·루나' 직원 횡령 혐의 포착해 경찰 수사 착수…거래소에 관련 자금 동결 요청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5.24 11: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검찰이 가상자산(암호화폐) 루나와 테라USD(UST) 폭락 사태를 수사 중인 가운데, 루나 발행업체인 '테라폼랩스'의 직원이 법인 자금을 횡령한 혐의를 경찰이 포착해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23일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23일 "이달 중순께 테라폼랩스 직원으로 추정되는 자가 법인자금을 횡령한 것으로 의심된다는 정보를 입수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경찰은 가상 화폐 거래소들에 관련 자금의 동결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경찰은 횡령 의심 직원을 추적하는 한편, 테라폼랩스와 이 업체를 지원한 재단 '루나파운데이션가드'의 자금 거래 내역을 분석해 불법 자금 규모를 특정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루나 폭락으로 손실을 본 투자자들은 테라폼랩스의 권도형 최고경영자와 테라폼랩스 법인 등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이에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 합동수사단(합수단)은 지난 20일 1호 사건으로 루나·테라 폭락 사태의 수사에 나섰다.

다만 경찰의 이번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동결 요청은 투자자들의 고소와는 별개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금융당국은 루나와 테라USD(UST)의 폭락 사태에 대해 가격 및 거래 동향을 예의 주시하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17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해 "법적으로 제도화가 되어 있지 않다 보니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한계는 있지만, 가격이나 거래 동향이라든지 숫자 현황은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가상자산 거래업자 등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가 될 수 있도록 조치를 시행하려 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