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8月 전당대회 앞두고 친명 vs 친문(친낙) ‘난타전’ 예고

더불어민주당 8月 전당대회 앞두고 친명 vs 친문(친낙) ‘난타전’ 예고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6.10 13: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의원, “전당대회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
홍영표 의원, “선거 패배의 결정적 원인”
우원식, 전해철, 홍영표, 설훈 거론‥97그룹도 참여하나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선거 및 6‧1 지방선거에 참패하면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은 가운데 차기 공천권을 두고 당대표 간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의원을 두고 친낙계에서는 이재명 의원의 대선 및 지방선거 패배 책임을 져야 한다며 크게 비판하고 있다. 당 대표에 선출하지 말라며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당 대표 선출은 전당대회를 열어 경선을 통해 선출하게 되는데 친낙계 의원쪽에서는 이재명 의원에게 ‘자중’ 하라면서 선출하지 말라는 압박을 이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의원, “전당대회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


이재명 의원의 경우 당이 선거패배 이후 ‘내홍’을 겪는 만큼 이에 대해 말을 아끼는 상황이다. 이 의원의 경우 지난 7일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 “전당대회는 시간이 많이 남았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가는 등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의원의 경우 당 대표 후보군 중 유일한 대권주자라는 점에서 당선 가능성도 크게 점쳐지고 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8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100% 출마한다고 본다”며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출마 자체가 당대표를 전제로 한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홍영표 의원, “선거 패배의 결정적 원인”


이에 친낙계 의원들은 이재명 의원을 향해 거센 비판을 이어오고 있다. 친낙계인 홍영표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재명 의원이 인천 계양에 나서고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로 나온 것이), 이게 선거 패배의 결정적 원인이라는 평가가 일반적이라고 본다”며 “조사를 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 4월 송영길 전 대표를 컷오프하기로 한 당 전략공천위원회의 결정이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뒤집힌 것을 언급한 것으로 공천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에 비문계나 친명계는 즉각 비판에 나섰다. 탈당 후 복당을 추진 중인 친명계 민형배 의원은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당이 무너진 상황에서 가장 큰 자산을 가진 정치인인 이 상임고문이 (전대에)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할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우원식, 전해철, 홍영표, 설훈 거론‥97그룹도 참여하나


이처럼 당 대표를 두고 계파 갈 갈등이 치열한 가운데 현재 10여명의 당대표가 거론되는 상황이다.

만약 이재명 의원이 출마하지 않을 경우 우원식 의원(사진)이 대리전을 치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4선 중진 우원식 의원은 지난해 7월 이재명 전 경기지사(현 의원)를 공식 지지선언하면서 ‘열린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을 지낸 바 있다.

친문계에서는 문재인정부 마지막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난 전해철 의원과 홍영표 의원의 출마가 예상된다. 지난해 대선 경선에서 이낙연계 좌장을 맡아 이재명 의원과 설전을 벌였던 5선 설훈 의원도 출마를 예고한 상태다. 외 당내 97(90년대, 70년생)에서도 후보를 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태다.


현재 이들 의원들은 간담회를 통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현재의 ‘단일성 지도체제’를 당대표와 지도부를 한 번에 뽑는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로 바꾸자는 설전이 벌어지고 이다.

민주당은 단일지도체제 원칙에 따라 당대표와 최고위원 선거를 분리해 실시하고 있다. 현행 단일지도체제는 친문이 확실한 당주류로 부상했던 2013년 전당대회 이후 유지됐다.

반면 모든 후보들이 한꺼번에 경쟁해 득표 순서대로 대표와 최고위원을 맡는 집단지도체제에서는 모든 계파수장이 지도부에 입성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경쟁이 클 것으로 보인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