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시절, 가족 관련 정보 수집 ‘지시’ 의혹....고검, '근거없다'‥尹, “무슨 추잡한 뒷거래인가”

윤석열 총장시절, 가족 관련 정보 수집 ‘지시’ 의혹....고검, '근거없다'‥尹, “무슨 추잡한 뒷거래인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9.09 1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청부 고발 사주 의혹을 받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 재직시절 ‘가족사건 관련 정보수집’을 지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허무맹랑’ 하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러한 의혹에 대해 서울고검이 법무부 수사 의뢰로 수사를 벌였으나 근거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는 <조선일보>의 보도가 나왔다.

앞서 ‘뉴스버스’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씨, 장모 최모 씨 등의 사건정보를 수집한 바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한 근거로 윤 전 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에 출석한 이정현 당시 대검 공공수사부장의 진술을 꼽힌다.

이에 대해 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은 인터넷매체 ‘뉴스버스’의 보도에 대해 “어떤 세력과 추잡한 뒷거래를 하고 있길래 이런 허무맹랑한 기사를 남발하는가”라고 꼬집어 비판했다.

특히 윤 전 총장 대선캠프의 김병민 대변인은 논평에서 “추미애 사단의 정치공작 재판(再版) 아닌가”라고 밝히며 “(이정현 검사는) 윤 후보를 검찰총장직에서 찍어내기 위해 온갖 음모를 꾸몄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핵심 측근이며, 총장 지시를 운운하는 말을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서 들었는지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하는 등 공방을 이어나갔다.

이러한 가운데 9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추미애 법무장관 시절인 지난해 말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을 동원해 처가와 측근 관련 사건 정보를 수집했다’는 의혹에 대해 서울고검이 법무부 수사 의뢰로 수사를 벌였으나 근거 없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8일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작년 11월 박은정 당시 법무부 감찰담당관(현 성남지청장)은 추미애 당시 법무장관의 지시로 윤 전 총장이 ‘라임 사건 수사를 막으려고 했다’는 직권 남용 의혹 등과 관련한 감찰을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이 가운데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은 <조선일보>에 따르면 친여 성향으로 알려졌으며 당시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박 담당관에게 “윤석열 총장 지시에 따라 수사정보정책관실이 2020년 5월쯤부터 총장 처가 관련 사건과 채널A 사건을 전담해 정보 수집을 한다고 하더라”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 부장은 자신이 채널A 사건을 지휘하던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 때인 작년 6월 19일 대검에서 ‘이동재 사전구속영장 청구 검토’ 문건을 받았다는 점을 진술의 근거로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선일보>는 법무부로부터 이런 조사 결과를 건네받은 서울고검 감찰부는 작년 12월 윤 전 총장을 직권남용 혐의로 수사했으나 수사 결과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이 문건 작성에 관여하거나, 윤 전 총장 처가 사건 등에 대한 정보 수집을 했다고 볼 만한 정황이나 증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치권이 청부 고발 사주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법무부가 유의미한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밝혀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