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특단 공급 예고에도…부동산 시장 불안정 지속

정부 특단 공급 예고에도…부동산 시장 불안정 지속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1.22 10: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정부가 특단의 공급 대책을 공언했지만, 부동산 시장의 열기는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전국의 지난달 아파트값은 지난주보다 더 뛰었다. 특히 수도권은 부동산원 통계 작성이래 최고 상승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시장을 완화하기 위해선 다주택들의 묶여있는 매물을 출회시키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공급 시그널로 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21일 발표한 1월 셋째주(18일 기준) 주간아파트 가격동향을 보면 지난주 대비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29% 올랐고 전세가격은 0.24% 상승했다.

특히 수도권의 아파트 값은 지난주 0.26%에서 이번주 0.31%으로 상승폭을 키우면서 부동산원 통계 작성 이후 8년8개월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와 인천이 지난주 각각 0.36%에서 이번 주 0.42%, 0.40%로 모두 상승 폭을 키웠다.


서울도 역시 이번 주 0.09%를 기록해 전주인 0.07% 보다 상승폭이 커졌다. 지난해 7·10 부동산 대책 발표 직후인 7월 둘째 주(0.09%)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이다.

서울에서는 송파구가 0.18%로 지난주(0.14%)에 이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상승률송파구는 잠실동 인기 단지와 재건축 단지 위주로 올랐고, 강남구(0.10%→0.11%)와 서초구(0.10%→0.10%) 역시 각각 압구정동, 반포동 등의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했다.

전문가들은 전국 대부분이 규제지역 대상으로 조정되면서 지방 아파트값이 대거 오르자 매수세가 다시 서울 및 수도권으로 향하는 이른바 ‘역풍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부동산 시장은 정부가 충분한 주택 공급을 약속했음에도 좀처럼 안정을 찾지 못하는 모습이 지속되고 있다.

정부는 공공재개발과 재건축 활성화하는 등 도심 공급대책에 역점을 두고 이행하고 있지만 시장은 반응은 냉랭하다.

전문가들은 단기적인 효과를 보려면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세 등 아파트에 적용된 금융규제를 일부 완화하는 유동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잠겨있는 아파트 매물을 먼저 풀지 않으면 시장 안정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다.

한 부동산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주택 공급 확대와 병행해 다주택자의 퇴로를 열어줘야 시장에 매물이 나오고 안정세를 찾을 것”이라고 전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