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주택정책 본격 가동되나…박원순 흔적 지우기 방점

‘오세훈표’ 주택정책 본격 가동되나…박원순 흔적 지우기 방점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05.11 10: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오세훈 서울 시장이 주택정책을 본격 가동하기 위해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이는 오 시장이 후보 시절 재건축·재개발 관련 규제 완화를 통한 주택 공급 확대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주택정책 총괄기능 강화를 위해 '주택정책실(1급 상당)'을 신설하고, 주택 공급을 담당하던 주택건축본부(2급 상당) 조직을 확대 재편했다.

이는 박원순 전 시장이 내세웠던 도시재생을 기조를 지우고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주택공급에 방점을 두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도시재생실이 폐지되고, 관련 업무는 주택정책실과 균형발전본부(2급 상당) 등으로 이관된다.

균형발전본부는 지역발전 기능을 일원화하고 권역별 강남·북 특화 균형발전 추진 등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주택건축본부(2급)를 확대를 통해 신설되는 주택정책실(1급)은 △주택정책 수립·운용 및 저소득층 주거복지에 관한 사항 △주택정책 개발·연구 △신규 주택제도 도입·운영 △건축정책 수립·건축허가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등 주택정책 전반을 관장하게 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서울시의회의 동의가 있어야 시행될 수 있다. 시의회가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어 처리하지 않는다면, 정례회가 열리는 6월 10일 이후에 처리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업계 관계자는 “이러한 변화는 오세훈 시장의 철학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박원순 전 시장 재임때 만들어진 조직을 재평가하면서 흔적을 지움과 동시에 주택정책과 경제 등 본인이 강조해온 정책 강화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공약에 대한 기대로 재건축 단지들의 집값 상승이 확대되면서, 오 시장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과 주요 재건축 단지들의 심사를 보류하기도 했다.

실제로 최근에는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잠실주공5단지와 은마아파트에 대한 재건축 심의를 미뤘다. 재건축 관련 정책과 관련, 투기 거래와 집값 불안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숨고르기’에 나선 일환으로 풀이된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